2018 러시아 월드컵이 진행중인 가운데, 국내에서도 세계 각국의 상품들이 모이는 또 하나의 월드컵이 열렸다. 바로 전세계 60여개국의 생활용품과 먹거리 한마당이 펼쳐지는 '수입상품전시회'이다.
- 50여 개국 주한외국대사관 참가
이번 전시회는 세계 60여 개국 200여 기업이 참가했으며. 특히 주목할 점은 50여 개국의 주한외국대사관이 직접 참가했다는 점이다.
각 대사관은 부스를 마련하고 자국의 생활양식과 문화를 엿볼 수 있는 다양한 특산품을 선보였다. 캐나다의 천연 꿀, 유기농 커피, 메이플시럽을 비롯해 △가나=시어버터, 초콜릿 △과테말라=커피 △도미니카공화국=커피, 카카오, 럼 △볼리비아=시리얼, 커피, 차 △스리랑카=유기농 코코넛 오일, 해산물 △네팔=액세서리, 실내 장식품 △불가리아=화장품과 수공예품 △미얀마=옥 등 국내에서는 쉽게 볼 수 없는 각국의 이색 특산품을 살펴볼 수 있었다.
- 한국우수상품관 김치유산균 모거트 출품
해외 상품뿐만 아니라 국내 우수 상품을 확인할 수 있는 한국우수상품관도 마련되며 대표적인 제품으로 우리나라의 대표 음식인 김치에서 추출한 천연 생유산균제품인 모거트&아디오스가 소개되었다.
모거트는 행사기간 내내 관심을 가진 사람들로 부스가 가득 찼고 시음용으로 준비한 2천명 분량도 금새 동나며인기를 실감케했다.
'모거트‘는 (주)코엔바이오 연구진이 오랜 연구를 바탕으로 국내 최초로 김치와 청국장 등 국내전통식품에서 추출한 다양한 유산균종에 천연 유기산을 혼합 배양해서 개발한 강력한 김치유산균 발효음료이다. 선행 연구 등에 의하면 류코노스톡 홀잡펠리 등 모거트에 대량 함유되어 있는 유산균주들은 콜레스테롤과 지방을 낮추는데 탁월한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모거트’는 현재 국내 대형병원들에서 다양한 임상시험을 진행 중에 있는데, 특히 단국대 제일병원 서주태 · 이효석 교수팀은 2017년 9월27일 대한비뇨기과학회 추계학술대회에서 김치유산균제재(모거트)가 탈모환자들에게 탈모방지와 발모촉진 등에 효능이 있음을 발표한 바 있다. 기전은 김치유산균이 혈관 내의 지질을 효과적으로 감소시키고, 말초혈관의 혈류량을 증가시켜 발모가 촉진되는 것으로 추정된다고 밝힌 바 있다.
㈜코엔바이오는 해당 균주들로 최초로 김치에서 추출한 류코노스톡 홀잡펠리(Leuconostoc holzapfelii) 및 이를 포함하는 조성물에 대한 특허를 취득했다.
(특허등록번호 10-1734960)
또한 ‘모거트’는 미국 FDA(식품의약국) OTC에 등록을 완료하였는데 김치유산균의 다양한 효능이 밝혀지고 있는 시점에, 주요 김치유산균 음료인 ‘모거트’의 미국 FDA OTC 등록은 ‘모거트’ 등 김치유산균의 세계화를 촉진시키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