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매케인, 트럼프 비판 "연합훈련 중단은 실수… 나쁜 협상 전략"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미국 상원군사위원장 성명…트럼프 '도발적' 언급에 "동맹 약화"
    "불필요하고도 일방적 양보는 우리 이익에 부합하지 않아"
    매케인, 트럼프 비판 "연합훈련 중단은 실수… 나쁜 협상 전략"
    미국 공화당 거물인 존 매케인 상원 의원은 14일(현지시간)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한미연합훈련 중단 결정에 대해 "나쁜 협상 전략이 될 수 있다"고 비판했다.

    미국 상원 군사위원장인 매케인 의원은 이날 성명에서 "한미연합훈련을 중단하는 것은 실수"라며 "불필요하고도 일방적인 양보는 우리의 이익에 부합하지 않는다.

    나쁜 협상 전략"이라고 밝혔다.

    상원 군사위원장은 미군의 한반도 주둔과 관련한 정책적 결정에 큰 영향력을 끼친다는 점에서 이 같은 입장 표명이 크게 주목된다.

    매케인 의원은 트럼프 대통령이 지난 12일 싱가포르 북미정상회담 기자회견장에서 한미연합훈련 중단 결정을 발표하며 이 훈련을 '도발적'(provocative)이라고 지칭한 데 대해서도 비판을 가했다.

    베트남전 참전용사 출신인 그는 "연합훈련을 '도발적'이라고 지칭함으로써 중국과 북한의 선전(프로파간다)을 앵무새처럼 흉내 내는 것은 우리의 안보와 동맹을 약화시키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매케인 의원은 "트럼프 대통령이 완전하고 검증가능하며 불가역적인 한반도 비핵화를 달성하려는 그의 외교적 노력에서 성공하기를 계속 희망한다"며 "그러나 우리는 계속되는 대화의 대가로 소위 '선의'(good faith)의 양보를 하는 부담을 우리 스스로에게 지워선 안된다"고 말했다.

    그는 "핵과 미사일 프로그램, 공격적인 행동과 악명높은 인권 침해를 통해 평화를 가장 크게 위협하는 것은 북한"이라며 "북한이 변화를 위한 구체적 조치를 취할 때까지 어떠한 양보도 해선 안되며 제재도 유지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美 신규 실업수당 청구 21만4000건…예상치 밑돌아

      미국 노동부가 24일(현지시간)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12월 20일로 끝난 한 주 동안 신규 실업수당 청구 건수는 전주 대비 1만 건 줄어든 21만4000건을 기록했다. 이는 블룸버그가 집계한 이코노미스트들의 중간 ...

    2. 2

      카드 하나에 156억?…경매 나온 '포켓몬 카드' 놀라운 비밀

      '구입가 73억원' 희귀 포켓몬카드가 오는 1월 경매에 나오는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벌써부터 낙찰가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세계레슬링엔터테인먼트(WWE) 스타이자 구독자 2290만명을 보유한...

    3. 3

      英 매체 "한국 김치, 반값도 안 되는 중국산에 밀렸다"

      김치 종주국 한국에서 국산 김치가 값싼 중국산 김치에 밀려 설 자리를 잃어간다는 외신의 보도가 나왔다.영국 일간 가디언은 지난 22일(현지시간) "한국은 김치를 수출하는 나라지만, 이제는 수입량이 수출량을 웃도는 구...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