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푸틴 "북미정상회담 성과 기대… 北에 안전보장 노력해야"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중러 한반도 문제 입장 일치…중국의 역할 지지"
    "트럼프, 김정은과의 만남은 용기있는 성숙한 결정"
    푸틴 "북미정상회담 성과 기대… 北에 안전보장 노력해야"
    오는 8일 중국을 방문하는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북미정상회담의 성과를 기대하면서 관련국들이 북한에 안전보장을 제공하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밝혔다.

    6일 신화망(新華網) 등에 따르면 중국 칭다오(靑島)에서 열리는 상하이협력기구(SCO) 정상회의 참석차 8∼10일 중국을 국빈방문하는 푸틴 대통령은 중국 중앙광파전시와 인터뷰에서 이런 입장을 표명했다.

    푸틴 대통령은 "북미정상회담의 성과를 매우 기대한다"면서 "러시아도 이번 회담의 성공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한반도 문제에 있어 러시아와 중국의 입장은 일치하며 양측은 한반도 문제 해결의 로드맵을 제시한 바 있다"면서 "최근 중국이 역내 정세 완화를 위해 많은 일을 한 데 대해 러시아는 전적으로 지지한다"고 언급했다.

    그는 이어 "북한 지도부가 미사일 및 핵 실험을 중지하기로 한 결정을 높이 평가 한다"면서 "이는 역내 긴장 정세 완화를 위해 기울인 전에 없는 노력이자 한반도 비핵화 실현을 위해 내디딘 중요한 한 걸음이다"고 평가했다.

    푸틴 대통령은 "북한의 안전보장에 대한 요구를 이해할 수 있다"면서 "현재 이런 안정 보장에 대한 세부적인 조치와 시행 기간을 명시하기는 어렵지만 관련국들이 안전보장 제정에 있어 여러 측면에서 참여할 수 있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그는 러시아와 미국 등 서방국가 간의 대립에 대해 "러시아는 독립 및 주권을 견지하고 있으며 그 어떤 제재도 두려워하지 않는다"면서 "제재를 통해 러시아의 발전을 억제하려는 시도는 헛된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그는 "러시아는 미국을 포함한 서방국가들과 적극적이고 양호한 관계를 유지하길 희망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러시아 타스 통신에 따르면 푸틴 대통령은 중국 언론과 인터뷰에서 "트럼프 대통령이 김 위원장을 만나기로 하는 용기 있는 성숙한 결정을 했다"면서 북미정상회담에 대해 "우리 모두 긍정적인 결과가 나오기를 기다릴 것"이라고 기대감을 표시했다.

    그는 "북한 지도부가 긴장 완화를 위해 전례 없는 조치를 하는 것을 볼 수 있다"며 "솔직히 말해 나를 놀라게 했다"고 평가했다.

    이는 북한의 풍계리 핵실험장 폐기, 문재인 대통령과 김 위원장의 2차 정상회담 등을 가리키는 것으로 보인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트럼프식 협상의 기술…"살 빼는 약으로 벨라루스 대통령 설득?"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가 알렉산드르 루카셴코 벨라루스 대통령과 정치범 석방을 협상하는 과정에서 '다이어트약' 덕을 봤다는 후문이 전해졌다.24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은 트럼프 대통령의 ...

    2. 2

      "담배 피우면 망신살 " 연기 감지되면 투명해지는 中 화장실 문 '화제'

      중국의 한 쇼핑센터에서 화장실 흡연이 좀처럼 개선되지 않자 특단의 대책을 내놔 화제다. 바로 화장실 칸 안에서 담배 연기가 감지되면 투명해지는 유리 재질로 화장실 칸막이 문을 바꾼 것이다.25일(현지시각) 홍콩 우스...

    3. 3

      중국 군 권력 체계 변화왔나…장성 진급식에 고위직 다수 불참

      중국군 내 반부패 사정 작업 속에 올해 처음 열린 상장(대장) 진급식에 군 고위직 다수가 불참한 것으로 전해졌다.홍콩매체 성도일보는 중국중앙(CC)TV 영상을 인용해 22일(현지시간) 있었던 양즈빈 동부전구 사령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