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행: 이경은 앵커

출연: 김원규 / 블록레이팅스 대표

이경은 이 시간에는 가상화폐 동향 살펴보겠습니다. 도움 말씀 위해 블록레이팅스, 김원규 대표자리해주셨습니다 안녕하십니까?

김원규 안녕하세요 블록레이팅스 대표 김원규입니다.

이경은 오늘 첫 출연이신데 블록레이팅스에서는 가상화폐와 관련해서 어떤 사업을 하시는 거죠?

김원규 블록레이팅스에서는 30개 암호화폐 움직임을 추종하는 자체적인 BR Index를 개발했고, ICO 정보와 전문화된 보고서, 1,600개의 암호화폐 가격정보 등 시장의 동향을 살필 수 있는 정보를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경은 그렇다면 이 시간의 핵심 포인트인 가상화폐 동향에 대해서는 꼼꼼한 정보 주실 수 있을 거 같은데요. 가상화폐도 보면 초반과 달리 굉장히 다양한 종류가 나오면서 정보에 대한 갈증을 느끼는 경우가 많은데 이러한 부분도 함께 해소해주실 바라면서 흐름 살펴주시죠!
[가상화폐 주간동향] 검찰, 국내외 ICO 추진 가상화폐 프로젝트 조사
김원규 코인마켓캡을 통해 동향 살펴보겠습니다. 최근 일주일간의 움직임을 살펴보면 상위에 랭크되어 있는 비트코인, 이더리움, 리플 대다수의 가상화폐는 21일 고점을 찍고 내려왔습니다. 24일에는 과매도 구간으로 매수세가 이어지며 반등했으나 추세전환에는 실패한 모습을 보였습니다. (유일하게) 메디블록만 13.39% 상승하며 0.027달러를 기록하며 마감했습니다.

이경은 지난 주 하락한 특별한 이유가 있습니까?

김원규 이유라면 규제 영향이 아닐까 싶은데요. 미국과 캐나다의 북미 증권관리자 협회가 주도하고 40개가 넘는 주가 참여하는 operation Crypto Sweep 을 발표했습니다. 현재 거래소에서 거래되는 암호화폐 보다는 신규로 자금을 모집하는 ICO에 포커스를 두고 있으며 정상적이지 않은 사기, 위조된 프로젝트의 불법 행위를 적발한다고 합니다. 5월 24일 미 법무부는 암호화폐 트레이더들이 스푸핑 방식과 워시 트레이딩 방식을 통해 비트코인과 이더리움 가격을 조작한 혐의에 대해 조사 시작했다고 블룸버그 통신이 전했습니다. 미국 연방 검찰이 주도하며 상품선물거래위원회와 협조를 통해 조사한다고 밝혔습니다.

이경은 방금 말씀하신, 스푸핑 방식과 워시트레이딩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해주신다면?

김원규 스푸핑은 주문이 체결되기 전 취소할 의도를 가지고 매수나 매도주문을 내는 행위, 허수주문을 호가 창에 반영시키고 취소하는 행위이고 워시트레이딩은 매수와 매도를 반복해 인위적으로 거래량과 가격을 조작하는 행위(자전거래)입니다.

이경은 중국에서도 규제 강화를 위한 노력을 하고 있지 않나요?

김원규 중국의 국가인터넷 금융안전기술 전문가위원회(IFCERT)가 18일 사기성 암호화폐 분석 보고서를 발행했습니다. 해당 보고서에 따르면 400개가 넘는 위조된 프로젝트를 적발했다고 합니다. 적발된 프로젝트의 60%가 해외에 법인을 두고 있어 추적과 적발이 어렵다고 전했습니다. 검찰이 가상화폐 거래소뿐만 아니라 국내외 ICO를 추진하는 암호화폐 프로젝트를 조사한다고 합니다. 사기 위조 횡령 등 불법행위를 조사한다고 합니다.

이경은 국가별로 규제가 강화되고 있는 모습인데 사실 가상화폐의 규제를 두고 많은 의견들이 나오고 있는데 실제로 규제가 시장에 미치는 영향을 어떻게 예상할 수 있을까요?

김원규 단기적으로는 가상화폐의 가격이 하락하면서 악재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장기적으로는 건전하고 올바른 가상화폐 시장을 형성할 수 있는 첫 단추라고 생각이 됩니다. 무조건적으로 금지하는 것이 아닌 잘못된 부분은 개선하고 부족한 부분은 채워나가는 방향의 규제로 가상화폐 시장이 올바르게 성장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이경은 합법적이고 안전한 거래를 위한 규제는 시장을 건강하게 만들 것이라 말씀이신데 그렇게만 된다면 정말 투자자의 마음도 편해질 것 같은데요. 앞서 동향에서 유일하게 상승한 가상화폐가 있었는데 메디블록이라는 건데 다소 생소하거든요?
[가상화폐 주간동향] 검찰, 국내외 ICO 추진 가상화폐 프로젝트 조사
김원규 메디블록은 병원 중심의 의료시장을 환자 또는 이용자 중심의 의료시장으로 바꿀 수 있는 블록체인 플랫폼입니다. 메디블록 상승이유 짚어보겠습니다. 메디블록은 딜로이트 스타트업 자문그룹과 경쟁력 강화를 위한 MOU를 체결했나는 소식이 있었고 현재 퀀텀기반의 플랫폼이지만 자체 프로토콜을 구축한다고 전했습니다. 또한 ERC20 기반의 새로운 토큰을 발행 예정으로 1:1 에어드랍 실시할예정입니다. 세 가지 주요 호재로 하락장에서도 돋보이는 상승을 연출했습니다.

이경은 오늘 첫 출연이셨는데, 시청자 분께 하고 싶은 말씀이 있으시다면?

김원규 오늘 처음 인사 드렸습니다. 빨간 불이 켜지면서 조금은 아쉬운 소식들을 전해드렸습니다. 다음 주에는 초록불이 켜지고 좋은 뉴스와 이슈를 전달할 수 있도록 시장을 더욱 꼼꼼히 챙겨보고 오겠습니다

이경은 지금까지 가상화폐 동향 살펴봤고요. 도움 말씀에 블록레이팅스, 김원규 대표였습니다. 오늘 말씀 감사합니다!

김원규 감사합니다.

----------------------------------------

굿모닝 투자의 아침은 장 시작 전 해외부터 국내 시장까지 한번에 살펴보는 구성으로 해외 이슈를 살펴보는 "생생 글로벌" 해외 기업 정보를 제공하는 "굿모닝 해외직접투자" 그리고 국내 증시의 어제와 오늘을 살펴보는 "모닝주스"으로 이루어져 있다. 매주 월요일~금요일 아침 6시부터 8시까지 한국경제TV와 유튜브, 주식창을 통해 생방송된다.

이무제(mjlee@wowtv.co.kr)

이무제PD mjlee@wowtv.co.kr

한국경제TV 핫뉴스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