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한미 키리졸브 연습 오늘 종료… 한반도 정세 고려 '로키' 진행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美전략자산 한반도 전개않고 훈련장면 공개 최소화…내일 강평

    지난달 23일 시작된 연례 한미 연합훈련인 키리졸브(KR) 연습이 3일 사실상 끝난다.

    군 관계자는 이날 "실질적인 키리졸브 연습은 오늘 끝나고 내일은 사후 강평이 진행된다"고 밝혔다.

    컴퓨터 시뮬레이션 중심의 지휘소 연습(CPX)인 키리졸브 연습은 북한군의 공격을 가정해 한미 연합군의 방어에 초점을 맞추는 1부 훈련과 연합군의 반격을 가정하는 2부 훈련으로 나뉜다.

    한미 군 당국은 역사적인 2018 남북정상회담이 열린 지난달 27일 키리졸브 연습을 하루 중단한 바 있다.

    병력과 장비 전개를 수반하는 한미 연합 야외기동훈련(FTX)인 독수리(FE) 연습은 지난달 1일 시작돼 남북정상회담을 하루 앞둔 지난달 26일 끝났다.

    한미 군 당국은 남북정상회담과 북미정상회담 등 한반도정세의 분수령이 될 회담을 고려해 이번 키리졸브와 독수리 연습을 어느 때보다 '로키'(low-key)로 진행했다.

    핵 추진 항공모함을 비롯한 미국 전략자산이 한반도에 전개하지 않았으며 훈련 장면을 언론에 공개하는 것도 최소화했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청문회 앞둔 이혜훈 '갑질 의혹' 폭로…벼르고 있는 친정 국힘

      이재명 정부 초대 기획예산처 장관 후보자로 지명된 국민의힘 출신 이혜훈 전 의원(사진)이 과거 국회의원 시절 보좌진으로 일하던 인턴 직원에게 갑질을 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한 매체는 2017년 당시 바른정당 의원이던...

    2. 2

      올해 '기준 중위소득' 4인가구 649만원…인상률 역대 '최고'

      정부가 기초생활보장제도 등 각종 복지사업의 잣대가 되는 올해 '기준 중위소득'을 전년 대비 6% 이상 끌어올렸다. 역대 최고 수준 인상률로 물가 상승과 생계비 부담 증가를 반영한 조치다.보건복지부는 1...

    3. 3

      이혜훈 이어 유승민도?…"총리 제안 왔지만 답변 안했다"

      이재명 정부 초대 기획예산처 장관 후보자로 지명된 이혜훈 전 의원뿐 아니라 유승민 전 의원(사진)도 국무총리직을 제안받았다는 설과 관련, 당사자인 유 전 의원은 이재명 대통령이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맡고 있을 당시 이...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