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기 총재감 1위는 이시바 前간사장…미일 정상회담에 50% 기대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가 사학스캔들로 위기에 몰린 가운데 아베 내각을 지지하지 않는다는 비율이 지난달보다 4%포인트 상승해 제2차 아베 내각 출범 이후 최고 수준이라는 여론조사 결과가 나왔다.

16일 아사히신문에 따르면 지난 14~15일 전화 여론조사 결과 아베 내각 지지율은 지난달 17~18일 조사와 마찬가지로 31%로 나타나 2012년 12월 제2차 아베 내각 출범 이후 최저 상태가 지속했다.

일본 정계에서 내각 지지율이 20%대로 떨어지면 사퇴할 수준이라는 이야기가 많다.

특히 아베 내각을 지지하지 않는다는 비율은 한 달 전보다 4%포인트 오른 52%로, 내각 출범 이후 가장 높았다고 아사히는 전했다.

앞서 교도통신이 전날 공개한 여론조사에선 내각 지지율이 37%로 보름새 5.4%포인트나 떨어졌다.

아사히신문 여론조사에서 응답자 66%는 최근 아베 총리의 언행에 대해 "신용할 수 없다"며 불신을 드러냈다.

59%는 장기정권의 폐해를 느낀다고 답했다.

집권 자민당 지지층에서도 같은 응답은 56%에 달했다.

가케(加計)학원 수의학부 신설 특혜문제로 광역자치단체 관계자를 만났다는 의혹이 나온 야나세 다다오(柳瀨唯夫) 당시 총리비서관에 대해선 72%가 국회 증인으로 불러야 할 필요가 있다고 답했다.

야나세 당시 비서관이 면담한 기억이 없다고 부인하고 아베 총리도 지시한 적이 없다고 발언하는 등 아베 정권의 이러한 설명에 대해 76%가 "납득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이런 가운데 차기 자민당 총재에 어울리는 인물로는 이시바 시게루(石破茂) 전 간사장이 27%로, 아베 총리(22%)를 제치고 처음으로 1위로 꼽혔다.

아베 총리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의 정상회담에 대해서는 "기대한다"(50%)는 응답이 기대하지 않는다(44%)는 응답보다 많아 이번 회담 결과가 아베 정권의 향방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사학스캔들에 아베 내각 '휘청'… 비지지율 52% '역대 최고'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