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정의용 이어 강경화 15일께 방미 추진…북미대화 조율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한미 공동의 대북전략·북미대화시 구체 조치 논의 예상
    정의용 이어 강경화 15일께 방미 추진…북미대화 조율
    문재인 대통령의 대북 특사로 평양을 방문해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을 만난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과 서훈 국가정보원장의 미국 방문에 이어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내주 방미해 북미대화와 관련한 조율을 벌일 것으로 8일 알려졌다.

    복수의 외교 소식통에 따르면 강 장관은 오는 15일께 미국을 방문해 렉스 틸러슨 국무부 장관과 회담하는 방안을 추진 중인 것으로 파악됐다.

    또 북핵 6자회담 우리 측 수석대표인 이도훈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이 강 장관과 동행하거나 강 장관보다 하루 이틀 앞서 미국을 방문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소식통들은 전했다.

    정의용 실장 일행이 특사단 방북 때 파악한 북한의 메세지 등을 미국에 전달할 예정인 가운데, 강 장관은 미국을 북미 직접대화의 테이블로 유도하는 한편 대화에 앞선 한미 공동의 전략을 수립하는 임무를 맡을 것으로 보인다.

    또 북한이 비핵화를 위한 실질적인 조치를 취하지 않는 한 북한에 대한 제재와 압박은 계속 유지될 것이라는 기조를 확인하고, 앞으로 북미대화가 재개될 경우 양측이 상호 주고받을 구체적 조치들에 대한 의견도 교환할 것으로 예상된다.

    앞서 강 장관은 7일 방영된 싱가포르 채널뉴스아시아(CNA)와의 인터뷰에서 "우리는 (평창동계올림픽 계기에) 북·미와 각각 진행한 논의에서 양측 모두 앉아서 대화할 의지가 있다는 것을 확인했다"며 "그래서 지금 과제는 어떻게 그 양측을 붙여 놓느냐는 것"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김도읍 국민의힘 정책위의장 사퇴…부산시장 출마 굳혔나

      국민의힘 김도읍 정책위의장이 5일 사의를 표명했다. 장동혁 대표가 지난 8월 김도읍 의원을 정책위의장에 임명한 지 4개월여만이다. 정치권에서는 김 위의장의 내년 부산시장 출마 가능성에 무게를 싣는 모양새다.김 정책위...

    2. 2

      野 김도읍 "장동혁, 쇄신책 준비 중…내 소임은 여기까지"

      김도읍 국민의힘 정책위의장이 지난달 30일자로 사의를 표명했다고 5일 밝혔다.김 의장은 이날 언론 공지를 통해 "장동혁 대표께서 당의 변화·쇄신책을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라며 "저의 소임은 여...

    3. 3

      李 지지율 0.9%p 오른 54.1%…민주 45.7%·국힘 35.5% [리얼미터]

      이재명 대통령의 국정수행 지지도가 54.1%로 전주보다 0.9%포인트 상승했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나왔다.5일 리얼미터가 에너지경제신문 의뢰로 지난달 29일부터 이달 2일까지(1일 제외) 전국 18세 이상 2025명을...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