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금감원장, 시중은행에 "자영업자 금융지원 강화해달라"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개인사업자 대출 올해 20조원 증액 목표

    최흥식 금융감독원장이 시중은행에 자영업자에 대한 금융지원을 강화해 달라고 1일 당부했다.

    최 원장은 이날 KB국민은행 사당동 지점 자영업자 전담창구와 KB소호창업지원센터를 방문해 은행 여신·컨설팅 실무자, 자영업자들과 간담회를 하면서 이같이 말했다.

    최 원장은 은행이 창업·세무·노무·회계 등 자영업자의 다양한 경영상 애로를 해소할 수 있도록 컨설팅 지원을 확대해달라고 요청했다.

    최근 최저임금 인상 등으로 자영업자의 영업환경이 어려워질 것이라는 우려가 있는 만큼 개인사업자대출 공급목표(전년말 잔액대비 20조원 추가공급)도 맞춰달라고 당부했다.

    금융당국은 지난해 289조였던 은행의 개인사업자대출 잔액을 올해 309조원으로 늘린다는 목표를 세워둔 바 있다.

    최 원장은 부동산·임대업 등 특정 업종으로 자금 편중 현상을 억제하고 혁신적 창업을 지원하는 방향으로 자금이 공급될 수 있도록 해달라고 요청하기도 했다.

    일시적인 유동성 위기를 겪는 자영업자에 대해선 '개인사업자대출 119' 프로그램을 활용해달라고 당부했다.

    개인사업자대출 119는 일시적 유동성 위험에 처한 개인사업자 중 연체 발생 전 또는 연체 3개월 이하인 사람에 대해 만기연장과 상환유예 등 조치를 취하는 프로그램이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경기 둔화 비웃는 구릿값…'슈퍼 랠리' 지속

      산업 전반에 사용되는 광물인 구리의 연간 가격 상승률이 16년 만에 최대 폭을 기록했다. 블룸버그통신은 31일(현지시간) "구리가 연일 사상 최고가를 경신하며 런던금속거래소에서 연간 40% 넘는 상승률을 기...

    2. 2

      정은경 "연금개혁 적극 추진…저출산위는 인구 컨트롤타워로"

      정은경 보건복지부 장관(사진)이 2026년 신년사에서 “연금개혁을 적극 추진하겠다”며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는 인구 컨트롤타워로 개편하겠다”고 밝혔다....

    3. 3

      '이럴 줄은' 부자들 분위기 확 달라졌다…한 달 새 무슨 일이 [신현보의 딥데이터]

      고환율 위기 등 여파를 중심으로 한 달 만에 상대적 고소득 및 자산 안전 층 사이에서도 경기 전망이 급격하게 악화한 것으로 나타났다. 나머지 계층은 더 이상 물러설 곳도 없을 만큼 경기가 얼어붙은 상황에서, 경제적 ...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