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인력보강' 다스 비자금 수사팀, 다음주 특검 관계자 소환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120억 횡령' 경리직원 조모씨·김성우 전 대표 등도 조만간 소환
    '인력보강' 다스 비자금 수사팀, 다음주 특검 관계자 소환
    이명박 전 대통령이 실소유주라는 의심을 받는 자동차 부품회사 다스의 120억원대 비자금 조성 의혹을 수사하는 검찰이 다음 주부터 정호영 BBK 사건 의혹 특별검사팀 관계자를 참고인으로 소환해 조사한다.

    서울동부지검에 꾸려진 '다스 횡령 등 의혹 고발사건 수사팀'(팀장 문찬석 차장검사) 관계자는 10일 기자들과 만나 "특검 관계자 중 소환대상자를 선별하고 있으며, 정해지는 대로 이르면 이번 주말부터라도 접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앞서 참여연대는 정 전 특검이 다스의 수상한 자금 흐름을 알고 이를 수사하지 않았다며 특수직무유기 혐의로 검찰에 고발했다.

    해당 혐의의 공소시효가 다음 달 21일로 만료돼 수사팀이 속도를 내려는 것으로 보인다.

    수사팀 관계자는 "직무유기 의혹과 관련이 있다면 당시 특검에 참여한 전·현직 검사도 부를 수 있다"고 설명했다.

    수사팀은 지난 8일부터 검사 2명과 수사관을 추가 투입해 팀 규모를 기존 10여명에서 20여명으로 확대했다.

    정 전 특검의 특수직무유기 혐의를 수사하는 팀과 문제가 되는 120억원의 성격을 규명하는 팀으로 나눠 '투 트랙'으로 수사하기로 했다.

    수사팀 관계자는 "통상적으로 기업을 수사할 때 계좌분석에만 몇 달이 걸리는데 그 시간을 최대한으로 단축하기 위해 대검찰청에 인력보강을 요청했다"며 "여기에는 계좌전담 분석 요원도 포함돼 있다"고 설명했다.

    수사팀은 과거 특검팀에서 넘겨받은 계좌 자료를 들여다보는 것은 물론 다른 차명계좌도 추가로 추적하고 있으나, 17명 명의의 40여개 계좌에 보관돼 있던 120억원 외에 다른 의심스러운 자금은 아직 찾지 못한 것으로 전해졌다.

    수사팀은 정 전 특검의 수사 결과 5년간 120억원의 회삿돈 횡령을 저지른 것으로 드러난 경리직원 조모씨, 조씨와 함께 자금을 관리한 것으로 알려진 협력업체 직원 이모씨, 당시 대표인 김성우 전 사장 등도 이른 시일 내에 소환할 방침이다.

    다스 전 경리팀장 채동영씨와 전 총무차장 김모씨, 다스에서 운전기사로 일한 김종백씨 등을 상대로 1차 참고인 조사를 마친 수사팀이 다스 자금 의혹에 더 직접 관련이 있는 인물들을 상대로 수사를 본격화하는 것으로 풀이된다.

    수사팀 관계자는 "계좌와 회계자료 등을 분석하는 데 상당한 시일이 걸릴 것으로 보이지만 (비자금 의혹의 핵심 인물들을) 소환하는 시점을 최대한 앞당기려고 하고 있다"며 "그리 머지않은 시일 안에 연락해서 조사하겠다"고 말했다.
    '인력보강' 다스 비자금 수사팀, 다음주 특검 관계자 소환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1인당 50만원씩 뿌립니다"…파격 선언한 곳 어디길래

      충청북도 괴산군이 소비 증진과 지역경제 활성을 위해 내년 초 모든 군민에게 1인당 50만원의 민생안정지원금을 지급한다.22일 괴산군에 따르면 괴산군의회는 지난 19일 정례회 본회의에서 2026년도 본예산안을 의결했다...

    2. 2

      이런 차만 노렸다…양주서 차량 털이 중학생 3인조 검거

      경기 양주시의 한 아파트에서 지하 주차장을 돌며 문이 잠기지 않은 차량만 골라 금품을 훔친 중학생 3명이 경찰에 붙잡혔다.양주경찰서는 22일 특수절도 혐의로 중학생 3명을 입건해 조사 중이라고 밝혔다.경찰에 따르면 ...

    3. 3

      동물단체 "'비둘기 먹이 주기 금지'는 동물학대" 헌법소원

      '비둘기 먹이 주기 금지'는 동물 학대라는 동물단체의 주장이 나왔다.동물권단체 케어와 한국동물보호연합, 승리와 평화의 비둘기를 위한 시민 모임은 22일 오후 서울 종로구 헌법재판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