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신이 몸담었던 '러시아측 파트너'에 문자 메시지 보내
플린, 트럼프 취임 당일 "대러제재, 첫 조치로 파기될 것"
'러시아 스캔들'을 수사 중인 로버트 뮬러 특검에 의해 기소된 마이클 플린 미 국가안보회의(NSC) 전 보좌관이 지난 1월 트럼프 대통령의 취임 연설 순간에 과거 사업파트너에게 "러시아에 대한 제재가 트럼프 행정부의 첫 조치로 파기될 것"이라는 문자 메시지를 보냈다고 뉴욕타임스(NYT)가 6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이 같은 주장은 플린과 문자를 주고받은 'ACU 전략 파트너스'의 알렉스 콥슨과 대화를 나눈 '내부 고발자'에 의해 알려졌다.

'ACU 전략 파트너스'는 중동에 원전건설을 위한 러시아 측 파트너 회사로 2015년 플린 전 보좌관을 고문으로 영입했으며, 플린은 이듬해 6월까지 이 회사에 몸담았다.

이 내부 고발자는 하원 정부감독개혁위 민주당 간사인 일라이자 커밍스(메릴랜드) 의원에 제보했다.

이 고발자는 "플린이 트럼프 대통령의 취임 연설을 하는 시각 문자 메시지를 보내왔다고 콥슨이 말했다"면서 콥슨이 플린의 문자 메시지에 "내 인생에서 최고의 날이다.

수년간 해온 것을 시작할 수 있게 됐고, 순조롭게 돼 가고 있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콥슨의 언급은 미국의 대러 제재가 곧 풀려 러시아 측과 중동에서의 원자력 발전소 건설 사업이 탄력을 받게 됐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플린은 2016년 6월 'ACU 전략 파트너스' 고문을 그만둔 후에도 이 회사 관계자들과 긴밀한 관계를 유지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고발자는 "플린은 러시아에 대한 제재가 종식되면 자신이 참여했던 사업 프로젝트의 진전이 가능할 것으로 믿었다"고 설명했다.

NYT는 플린의 문자에 대해 "트럼프 행정부가 (출범 후) 즉각 대러 제재를 해제하기를 원했던 가장 강력한 증거"라면서 "플린도 러시아와의 관계개선을 통해 경제적 인센티브를 갖고 있었음을 말해준다"고 평가했다.

버락 오바마 행정부는 2014년 러시아의 크림반도 합병에 대한 조치로 러시아를 제재한 데 이어 임기 말기인 지난해 12월 말 러시아의 미국 대선 개입과 관련해 추가 제재를 했다.

하지만 트럼프 행정부는 대러 제재를 해제하지는 못했다.

플린은 지난해 12월 NSC 보좌관 내정자 신분으로 키슬랴크 당시 러시아 대사와 은밀히 접촉, 대러 제재 해제를 논의한 사실이 드러나 24일 만에 낙마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