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권력서열 1위 서기장, 中에 '자제력 발휘·상대방 권리 존중' 촉구
시진핑, 베트남에 경제 협력 약속…"양국 관계 새로운 장 열어야"
중국 시진핑, 베트남과 남중국해 갈등 봉합?…"공동개발 등 협력"
베트남을 방문 중인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이 12∼13일 베트남 국가지도부를 잇따라 만나 양국 관계 개선을 비롯한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양측은 두 나라의 우호와 친선을 강조하며 '포괄적 전략적 협력 동반자관계'를 증진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중국과 베트남의 대표적 현안인 남중국해 영유권 분쟁사태에 대해서는 겉으론 마찰음을 내지 않았지만, 갈등은 여전히 잠복해 있는 것으로 관측된다.

시 주석이 12일 응우옌 푸 쫑 베트남 공산당 서기장과 회담을 하며 해양문제를 적절히 다루고 공동개발을 포함해 다양한 형태로 해양 협력을 증진하며 남중국해 평화와 안정 유지를 위해 노력하기로 합의했다고 중국 관영 신화통신이 13일 보도했다.

시 주석은 베트남 권력서열 1위인 쫑 서기장을 비롯해 쩐 다이 꽝 베트남 국가주석, 응웬 티 킴 응언 베트남 국회의장도 만나 양국 관계 발전 방안을 논의했다.

이 자리에서 시 주석은 "양국은 개혁과 개발의 중요한 시점에 있으며 양자 관계를 증진할 역사적 기회에 직면해있다"면서 "양국은 상호 이익의 중요성을 존중해 중국과 베트남 관계의 새로운 장을 열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시 주석은 아울러 쫑 서기장과 '일대일로'와 '양랑일권(兩廊一圈 중국-베트남 철도건설)의 연결을 추진하기로 하는 등 경제·투자·인프라·금융·문화·교육 분야에 대해서도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

중국 관영 글로벌타임스는 시 주석과 쫑 서기장의 만남에서 중국과 베트남이 남중국해 평화를 보호하기로 합의했다면서 양국은 해상 문제를 적절히 처리해 남중국해의 평화와 안정에 기여하도록 협력을 추진하기로 했다고 보도했다.

이 신문은 양국이 남중국해 분쟁 때문에 갈등을 빚어왔지만 올해 중국과 아세안(ASEAN·동남아시아국가연합)이 '남중국해 행동준칙'(COC) 초안을 마련해 당사국들이 협의를 통해 분쟁을 해결하기로 합의함에 따라 마찰이 점차 줄어들었다고 평가했다.

그러나 베트남 관영 베트남통신(VAN)은 신화통신이 보도한 이런 합의보다는 쫑 서기장이 시 주석에게 촉구하거나 제안한 내용을 자세히 전했다.

이에 따르면 쫑 서기장은 남중국해 문제의 원만한 해결을 강조하면서 모든 당사국이 자제력을 발휘하고, 상황을 복잡하게 만들 수 있는 행동을 해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상대방의 적법한 권리에 대한 존중도 주문했다.

쫑 서기장은 두 나라가 '남중국해 분쟁 당사국 행동선언'(DOC)과 COC 등의 전면적이고 실질적인 이행에 나설 것을 제안했다.

중국과 아세안은 남중국해 분쟁 악화를 막으려고 2002년 DOC를 채택했지만, 후속조치인 COC 제정은 중국 측의 미온적인 태도로 늦어지고 있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쫑 서기장은 양국이 국제법에 따라 영유권이 중첩되는 일부 지역에 적합한 협력 형태를 적용하는 것을 고려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비춰볼 때 베트남이 인공섬 건설과 군사기지화 등 중국의 남중국해 영유권 강화 행보에 대한 우려를 다시 한 번 표명한 것으로 풀이된다.

반면 시 주석은 "양국이 계속 좋은 이웃, 좋은 친구, 좋은 동료가 돼야 한다"며 경제를 비롯한 다방면의 교류·협력을 주문하면서 남중국해 갈등 봉합에 주안점을 둔 것으로 보인다.

양국 관계는 베트남이 지난 7월 남중국해 자원탐사에 나선 지 한 달여 만에 중국의 군사적 위협을 받고 중단한 것으로 알려진 이후 경색되는 모습을 보였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12일 쩐 다이 꽝 베트남 국가주석과 회담을 하며 남중국해 분쟁 중재 의사를 밝혔지만, 실현 가능성은 불투명하다.

꽝 주석은 "평화적 협상으로 분쟁을 해결하는 것이 우리의 정책"이라며 즉답을 피했다.

동남아국가연합(아세안) 의장국인 필리핀의 로드리고 두테르테 대통령은 "남중국해 분쟁은 건드리지 않고 놔두는 게 낫다"고 말했다.

중국은 남중국해 사태의 경우 분쟁 당사국 간에 해결할 문제로 다자 외교무대에서 다뤄서는 안 된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으며 두테르테 대통령도 "지금은 때가 아니다"라며 동조하고 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