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감 톡톡] 심재철 "고소득·저소득층 응답 안 해…지니계수, 소득 불평등 반영 못한다"
통계청이 발표하는 소득 분배 지표인 지니계수가 소득 불평등을 정확히 반영하지 못한다는 지적이 국정감사에서 나왔다.

심재철 자유한국당 의원(사진)은 16일 국회 기획재정위원회의 통계청 국감에서 “통계청이 단독으로 조사하는 지니계수와 통계청·금융감독원·한국은행이 공동으로 조사하는 지니계수 간 차이가 크다”고 말했다. 지니계수는 소득 분배를 나타내는 대표적인 지표로 0에 가까울수록 평등하고, 1에 가까울수록 불평등하다는 것을 뜻한다.

심 의원이 지적한 사항은 통계청의 가계동향조사를 토대로 한 지니계수와 통계청·금감원·한은의 가계금융복지조사에 나오는 지니계수가 서로 다르다는 점이다. 가계동향조사의 가처분소득 기준 지니계수는 2015년 0.295로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회원국 평균(2012~2013년) 0.317에 비해 낮았다. 반면 같은 해 가계금융복지조사의 지니계수는 0.341이었다. 어떤 지표를 사용하느냐에 따라 한국이 불평등이 덜한 나라가 되기도 하고 심한 나라가 되기도 한다.

소득 최상위 20%와 최하위 20% 간 격차를 나타내는 소득 5분위 배율도 달랐다. 가계동향조사의 5분위 배율은 2015년 5.11배인 반면 가계금융복지조사의 5분위 배율은 6.43배였다.

심 의원은 이 같은 차이가 나는 이유를 조사 방식에서 찾았다. 심 의원은 “가계동향조사는 소득을 월 단위로 조사해 월별 소득 편차가 큰 고소득 자영업자나 고소득층의 이자·배당·임대소득을 정확히 반영하지 못한다”고 말했다. 또 “무응답률이 20%가 넘는데 주로 고소득층과 저소득층”이라며 “이 때문에 소득 격차가 실제보다 작게 나타난다”고 지적했다. 심 의원은 “가계금융복지조사는 조사 대상이 2만 가구로 가계동향조사의 9000가구보다 많고 연간 소득을 조사한다”고 설명했다.

심 의원의 지적에 황수경 통계청장은 “앞으로 가계금융복지조사의 지니계수를 대표지수로 쓰겠다”고 답했다. 가계금융복지조사 기준 지니계수는 아직 국가통계위원회에서 공식 통계로 승인받지 않은 상태다.

유승호 기자 ush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