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 산업별 KCSI 지수] 초고속인터넷·IPTV…KT가 최강자
초고속인터넷, IPTV, 전화 등을 한번에 묶어 저렴한 가격에 판매하는 결합상품이 고객들에게 큰 관심을 받고 있는 가운데 인터넷전화 산업의 만족도는 전년도 상승세를 유지하지 못하고 소폭 하락했다. KT가 8년 연속 1위(역대 8회 1위)를 기록했다. KT는 전반적 만족도와 재이용 의향 모두 경쟁사 대비 높은 평가를 받았다. 요소 만족도는 통화 음질, 다양한 요금제도, 설치 직원의 친절함, 기업 신뢰도 등의 항목에서 경쟁사 대비 좋은 평가를 받은 것으로 조사됐다.

기가인터넷 가입 확산과 질적 성장으로 쾌적한 온라인 인프라를 구축하는 데 힘쓰고 있는 초고속인터넷 산업의 만족도는 전년 대비 상승했다. KT가 2년 연속 1위(역대 13회 1위) 자리를 지켜냈다. KT는 전반적 만족도에서 경쟁사 대비 높은 점수를 받았으며, 요소 만족도는 속도, 장기 이용고객 혜택, 설치 직원의 업무능력 및 친절함, 다양한 요금제, 기업 신뢰도 항목에서 우수한 모습을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인공지능 기술을 탑재하거나 인공지능 스피커와 연동한 상품들이 소비자에게 인기를 끌고 있는 가운데 IPTV 산업의 만족도는 작년에 이어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다. KT가 2년 연속 1위(역대 4회 1위)를 차지했다. KT는 전반적 만족도와 재이용 의향 모두 경쟁사 대비 높은 평가를 받았다. 요소 만족도는 부가서비스, 이용요금, 기업 신뢰도에서 경쟁사 대비 우위를 기록했다.

유선전화와 스마트폰을 연계한 결합상품과 다양한 혜택의 요금제 등 새로운 상품을 꾸준히 선보이고 있는 시내·시외전화 산업의 만족도는 전년 대비 상승했다. KT가 18년 연속 1위(역대 19회 1위) 기업의 자리를 지켜냈다. KT는 전반적 만족도와 재이용 의향 모두 경쟁사 대비 높은 수준을 보였다. 요소 만족도는 통화 음질, 통화 중 혼선되지 않음, 기업 신뢰도 등의 요소에서 경쟁사 대비 높은 평가를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2017 산업별 KCSI 지수] 초고속인터넷·IPTV…KT가 최강자
추가영 기자 gychu@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