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안경 체인점 안경박사는 1997년 법인설립 당시 외환위기로 침체국면이던 안경업계에서 ‘투명한 가격경쟁과 우수한 제품만이 살아남고 소비자에게 인정받을 수 있다’는 홍성진 대표의 굳건한 믿음을 바탕으로 꾸준히 사랑받고 있다. 또한 가맹점의 ‘선성장을 통한 가맹본부의 발전’이라는 경영철학도 업계 관심을 끌었다. 당시로선 안경업계에 체계적인 비즈니스 모델이 도입되기 전이어서 홍대표는 수십년간 현장에서 쌓은 노하우를 기반으로 하여 안경박사의 체계적인 프랜차이즈 시스템을 정립해 나가 안경사는 물론 소비자들의 큰 호응을 이끌어 냈다.
특히 안경원에 특화한 창업컨설팅과 철저한 상권분석 시스템은 업계 전반으로 퍼져 국내 안경원들의 경쟁력을 한 단계 끌어올렸다는 평가를 받았다. 창업컨설팅의 경우 철저하게 가맹점주의 입장에서 자본금은 물론 성향까지 고려한 맞춤컨설팅을 진행하여 매장이 보다 빠르게 사업궤도에 오를 수 있도록 돕고 있다. 또한, 상권분석은 예상입지 주변 안경원의 신용카드 매출 분석, 지역별 인구밀도, 경쟁업체 수, 시간대별 유동인구 등 다양한 변수를 고려하기 때문에 그 정확성이 놀라울 정도다. 무엇보다 이를 위해 타 브랜드들에 비해 현저히 낮은 수준의 가맹비 및 원 관리비를 책정해 가맹점주들의 부담을 최소화하고 있다.
또한, 양질의 제품을 저렴하게 공급하기 위해 다양한 협력업체와의 네트워킹 구축, 그리고 유통구조 단순화에 부단한 노력을 기울여 가맹안경원의 가격경쟁력을 제고시켰다. 여기에 안경박사 가맹본부는 고객들에게 보다 정확하고 편안한 안경을 제공해 주기 위해 연구개발은 물론 정기적인 안경사교육을 통해 고객들의 건강한 시생활을 보장하고 있다. 일례로써, 안경박사의 검안시스템인 ‘파워차트’는 빠르고 정확한 검사로 단순한 굴절검사를 넘어 눈에 힘이 넘치는 현상과 모자라는 현상까지 검사가 가능하다. 또 양안의 균형을 완벽하게 맞춰줄 뿐만 아니라 미세난시까지 완벽하게 찾아주는 등 세계수준의 검안시스템으로 평가받고 있다.
안경박사 홍성진 대표는 “지난 20년간 안경박사는 고객들에게 합리적인 가격의 편안한 안경과 전문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해 왔다”며 “앞으로도 신뢰받는 브랜드로 자리 매김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