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남양주시 '살충제 계란' 회수되는 대로 폐기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경기도 남양주시는 살충제 성분인 '피프로닐'(Fipronil)이 검출된 마리농장에서 생산된 계란을 전량 폐기했다고 16일 밝혔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해당 농장에서 유통된 계란을 일단 회수한 뒤 정밀검사에서 부적합 판정이 나오면 폐기한다는 지침을 내렸으나 시는 정밀검사 결과가 나올 때까지 시간이 걸리는 만큼 국민 불안을 없애고자 무조건 폐기하기로 했다.

    현행 축산물위생관리법은 문제가 있는 축산물을 식품의약품안전처장과 시·도지사 뿐만 아니라 시장·군수·구청장도 폐기할 수 있도록 정하고 있다.

    이에 시는 지난 15일까지 이 농장에서 시중에 유통한 것으로 추산된 계란의 55%가량인 9만2천개를 농협과 도매상 등에서 회수하거나 반품받아 충남 천안에 있는 전문 업체에서 폐기했다.

    마리농장에서 생산된 계란 껍데기에는 '08마리'가 찍혀 있다.

    또 이 농장에서 매일 생산되는 계란 2만여 개도 이 업체에서 모두 폐기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시는 해당 농장 내 빛을 조정해 인위적으로 산란율을 줄이기로 했으며 시내 어린이집의 계란 급식을 중단시켰다.

    마리농장은 산란계 8만마리를 사육하고 있으며 잔류농약 검사에서 닭에 사용할 수 없는 진드기 구제 약품인 피프로닐이 국제 기준치인 0.02㎎/㎏을 초과한 0.0363㎎/㎏이 검출됐다.

    이 농장은 유럽에서 피프로닐이 문제가 되자 시가 지난달 31일 허가된 진드기 구제 약품을 지원한 곳으로 지난 6일 포천지역 업체에서 피프로닐을 구매해 사용한 것으로 확인됐다.

    (남양주연합뉴스) 김도윤 기자 kyoon@yna.co.kr

    ADVERTISEMENT

    1. 1

      李 대통령 "경쟁보다 품격 보여준 안성기 삶에 경의"

      이재명 대통령은 5일 ‘국민배우’ 안성기가 별세한 데 대해 화려함보다 겸손을, 경쟁보다 품격을 보여주신 선생님의 삶에 경의를 표한다"며 애도했다.이 대통령은 이날 오후 페이스북에 "대한민국 영화...

    2. 2

      [포토] 국민의힘,야당탄압가짜뉴스감시특위

      장동혁 국민의힘 대표를 비롯한 의원들이 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야당탄압가짜뉴스감시특별위원회 임명장 수여식 및 제1차 전체회의에서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최혁 기자

    3. 3

      김문수 두 번 '퇴짜' 놓은 안성기, 'DJ 공천'도 거절했었다

      '국민 배우' 안성기가 5일 별세한 가운데, 과거 정치권에서 그를 영입하려 했던 시도가 재조명됐다. 고(故) 김대중 전 대통령(DJ)의 비서실장을 지낸 박지원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DJ가 안성기에게 &#...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