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창용 캠코사장 "금융 취약계층 위해 다양한 지원책 마련"
“금융위원회와 공조를 이뤄 금융 취약계층에 대한 다양한 지원책을 마련하겠습니다.”

문창용 한국자산관리공사(캠코) 사장(사진)은 지난 4일 한국경제신문과의 인터뷰에서 “하반기엔 가계부채 증가, 금리 인상 등으로 금융 취약계층의 채무상환 여건이 악화될 가능성이 높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내년에는 금융 취약계층 지원 업무를 담당할 인력을 늘리고 관련 조직을 키울 계획”이라고 말했다.

문 사장은 기획재정부 출신 관료로 지난해 11월 캠코 사장에 취임했다. 그는 “우리 경제는 가계부채 증가뿐 아니라 해운·조선산업 경쟁력 약화, 기업 구조조정 등으로 어려운 상황에 직면해 있다”며 “캠코가 공적자산관리 전문기관으로서 가계, 기업 등 취약 분야의 회생을 지원하는 중심축이 돼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캠코는 금융위원회가 연내 추진할 장기소액연체채권(10년 이상 1000만원 이하) 탕감 업무의 시행 기관으로 거론되고 있다. 문 사장은 “아직 채권 탕감에 대해서는 구체적인 정부 지침을 받은 게 없다”면서도 “문재인 대통령이 후보 시절부터 공약으로 내건 부분이어서 관련 사안은 파악해 놓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빚을 갚을 수 없어 벼랑 끝으로 내몰리는 채무자를 방치해선 안 된다”며 “캠코 역시 지난 4월부터 상환 능력이 없다고 판단되는 15년 이상 장기 연체자를 대상으로 원금감면율을 60~90%까지 확대 적용했다”고 덧붙였다.

문 사장은 이런 탕감 정책을 두고 도덕적 해이(모럴 해저드) 문제를 제기하는 데 대해선 “우려되는 대목이 있는 게 사실”이라며 “금융당국, 민간 금융회사와 협의하며 보완책을 찾아가야 하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문 사장은 “지원 대상 채무자는 상환 능력이 있는데도 빚을 방치하는 채무자와는 구별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문 사장은 공공기관이 갖고 있는 가계부실채권의 통합관리도 준비하고 있다. 이를 위해 다음달까지 공공기관이 보유하고 있는 1조9000억원 규모(원금 기준)의 개인부실채권을 인수할 예정이다. 이후 12월까지 부실채권 통합 통계시스템을 마련하기로 했다.

정지은 기자 jeo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