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아이폰의 가장 큰 수탁 생산업체인 대만 폭스콘이 미국 미시간주에 수십억달러를 들여 자동차 분야 연구시설을 짓기로 했다. 100억달러(약 11조2600억원)를 투입해 위스콘신주에 액정표시장치(LCD) 패널 공장을 세우겠다고 밝힌 지 1주일 만에 추가 투자 계획을 내놓은 것이다.

6일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에 따르면 궈타이밍 폭스콘 회장은 전날 기자회견에서 “미국의 몇 개 주와 접촉해 투자협상을 진행 중이며 미시간주에 대한 투자가 조만간 확정될 것”이라고 밝혔다.

궈 회장은 구체적인 투자액을 발표할 단계는 아니지만 커넥티드카나 자율주행자동차 같은 차세대 자동차 기술을 연구하는 분야가 될 것이라고 전했다. 그는 “인공지능(AI)과 딥러닝 기술에도 관심이 있다”며 “미국의 자동차 관련 AI 기술과 폭스콘의 정밀 제조기술을 접목하겠다”고 말했다.

미시간주는 미국 자동차 산업의 심장부로 불리는 디트로이트가 있는 곳이다.

궈 회장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지난달 26일 폭스콘이 위스콘신주 남동부에 100억달러를 투자해 LCD 패널을 생산할 대형 공장을 설립한다고 발표했다. 이후 트럼프 대통령은 폭스콘의 미국 투자 금액이 300억달러까지 늘어날 것 같다는 궈 회장의 비공식 발언을 전했다.

궈 회장은 트럼프 대통령의 지지 지역인 중서부 러스트벨트(쇠락한 공업도시)에 집중 투자하고 있다. 이를 통해 트럼프 대통령의 가려운 부분을 긁어주는 한편 미국으로부터 세금 혜택이나 보조금을 받는다는 전략인 것으로 전해졌다.

베이징=강동균 특파원 kd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