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5일(현지시간) 유엔 안전보장이사회가 채택한 대북제재 결의안이 “북한에 매우 큰 경제적 충격을 줄 것”이라고 평가했다.

뉴저지주 베드민스터에서 여름휴가를 보내고 있는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결의안이 채택된 직후 트위터에 “유엔 안보리가 방금 만장일치로 북한에 대한 제재를 결정했다. 중국과 러시아도 우리 쪽에 투표했다. 매우 큰 경제적 충격이 있을 것”이라는 글을 남겼다. 이어 30분 뒤 “유엔 안보리 결의는 단일안으로는 가장 큰 대북 경제제재 패키지”라며 “북한에 10억달러 손실을 줄 것”이라는 추가 글을 올렸다.

미 국무부는 “중국이 결의안을 완전하게, 지속적으로 이행하는지 지켜볼 것”이라며 중국의 역할을 재차 강조했다.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는 6일 결의안 채택 후 내놓은 논평에서 “대북 제재결의는 현실적인 위협에 대해 압력을 한층 더 높은 차원으로 끌어올리지 않으면 안 된다는 국제사회 의사를 명확히 표현한 것”이라고 평가했다.

북한에 대해선 “안보리 결의를 준수하고, 추가 핵실험과 탄도미사일 발사 등 도발 행위를 자제해야 한다”며 “한반도 비핵화를 위한 구체적 행동에 나설 것을 강하게 요구한다”고 말했다.

왕이(王毅) 중국 외교부장(장관)은 이날 “새로운 대북제재 결의는 북한의 핵·미사일 개발 저지와 함께 6자회담을 재가동해 평화로운 방식으로 한반도 핵 문제를 해결하고 한반도 긴장국면이 한층 고조되는 것을 막자는 두 가지 의미가 있다”고 밝혔다. 그는 제재가 필요하지만 결코 최종 목적은 아니며 목적은 한반도 핵 문제를 다시 협상 테이블로 가져오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베이징=강동균/도쿄=김동욱 워싱턴=박수진 특파원 kd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