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北, ICBM 획득후 대북 제재완화·안전보장 요구할 것"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핵탑재 ICBM이 김정은의 궁극적 협상카드, 향후 무기개발 동결 제안할 것"
    ABC방송 전망

    북한이 일단 미국의 공격을 억지할 수 있는 핵 탑재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을 손에 넣은 뒤 앞으로의 무기개발 동결을 제안하며 대북제재 완화와 안전보장, 그 밖의 각종 양보를 얻어내려 할 것이라고 미 ABC방송이 1일(현지시간) 내다봤다.

    ABC방송은 '북한이 자신이 원하고 필요로 하는 것을 얻는 진화하는 방법'이라는 기사에서 "김정은은 장래의 핵무기를 궁극적 협상 카드로 보고 있다면서 다만 이미 제조된 핵미사일은 협상카드로 사용하지 않을 것"이라며 이같이 전했다.
    "北, ICBM 획득후 대북 제재완화·안전보장 요구할 것"
    이 방송은 "북한이 핵 개발 야망 탓에 비난받고 제재를 받아왔지만, 여전히 주변국이나 심지어 적국으로부터도 식량과 연료 등 지원을 수십 년째 받아왔다"며 "김정은이 몇 차례의 유엔 제재에도 미 본토를 타격할 수 있는 핵미사일을 추구하는 것은 이 무기를 완성해 워싱턴으로부터 더 큰 양보를 얻어내기 위한 것"이라고 진단했다.

    또 "북한은 지난달 2차례의 ICBM 발사로 새로운 유엔 제재를 받을 것"이라며 "그러나 북한은 이미 상당한 제재를 받았으며 중국이 원유공급을 중단하는 등 더욱 가혹한 조치를 하지 않는 한 진짜 고통은 느끼지 않을 것이며 ICBM 능력을 입증할 때까지 미국이나 한국과 대화를 하려고 하지 않을 것"이라고 점쳤다.

    (워싱턴연합뉴스) 신지홍 특파원 shin@yna.co.kr

    ADVERTISEMENT

    1. 1

      靑 "산림청장 중대 위법 행위 확인돼 직권면직"

      이재명 대통령이 김인호 산림청장의 위법 행위가 발견됐다며 직권면직 조치했다. 구체적인 이유는 언급하지 않았다.청와대는 21일 "산림청장이 중대한 현행 법령 위반 행위를 해 물의를 야기한 사실을 확인하고 직권...

    2. 2

      김정관 산업부 장관 "대미 수출 여건, 큰 틀에서 유지될 것"

      산업통상자원부가 미국 연방대법원의 상호관세 위법 판결에 대응해 긴급 대책회의를 열고 총력 대응 방침을 밝혔다.김정관 산업부 장관은 21일 오전 10시 서울 기술센터에서 여한구 통상교섭본부장과 관계 부서 국&middo...

    3. 3

      靑, '美관세 위법 판결' 긴급회의 소집…대응 방향 논의

      청와대는 21일 오후 2시 관계부처 장관들과 미국 연방대법원의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 상호관세 위법 판결 관련한 여파를 점검하는 긴급 회의를 개최한다.청와대에 따르면 이날 김용범 정책실장, 위성락 국가안보실장...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