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트럼프, 대북 독자제재 강력 시사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중국의 북핵 해결 노력 실패"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중국의 북핵 해결 노력이 실패했다고 선언했다. 미국이 독자적인 대북(對北) 제재에 나설 가능성을 열어놓은 발언으로 해석된다.

    트럼프 대통령은 20일(현지시간) 트위터에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과 중국이 북핵 문제 해결을 위해 노력한 점을 매우 고맙게 생각하지만 그런 노력은 제대로 통하지 않았다”고 적었다.

    이는 북한에 장기 억류됐던 미국 대학생 오토 웜비어가 송환 엿새 만에 사망한 지 하루 뒤 나온 발언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전날 웜비어가 사망하자 “북한은 잔혹한 정권” “웜비어 사망은 완전히 치욕스러운 일”이라고 비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4월2일 파이낸셜타임스(FT)와의 인터뷰에서 “중국이 안 하면 미국이 북핵을 해결하겠다”고 언급했다. FT는 “웜비어 사망사건이 김정남 피살 때처럼 미국의 대북 정책을 강경한 방향으로 몰고 갈 가능성이 크다”고 관측했다.

    숀 스파이서 백악관 대변인은 이날 정례 브리핑에서 ‘트럼프 대통령의 김정은 회동 의사가 여전한가’라는 질문에 “우리는 분명히 (북미 정상회담에서) 더 멀어지고 있다”고 말했다.

    미 상원 외교위원회는 북측과 웜비어 송환문제를 교섭한 조지프 윤 국무부 대북정책 특별대표를 출석시킨 가운데 22일 비공개 청문회를 열 예정이다.

    워싱턴=박수진 특파원 psj@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EU '2035 내연차 판매 금지' 폐기

      유럽연합(EU)이 2035년부터 내연기관 자동차 판매를 금지하는 규정을 없애기로 했다. 유럽시장을 휩쓸고 있는 중국 전기차 견제용이라는 해석이 나온다. 파이낸셜타임스(FT)는 15일(현지시간) EU 집행위원...

    2. 2

      우크라 24만달러 수중드론, 러시아 4억달러 잠수함 잡았다

      우크라이나가 사상 처음으로 수중 드론을 활용해 러시아 잠수함을 폭파했다며 관련 영상을 공개했다. 우크라이나는 그동안 드론을 활용해 러시아 전략폭격기와 유조선, 크림대교 등을 공격했는데 이번엔 잠수함까지 노린 것이다....

    3. 3

      '핀테크' 페이팔, 美 은행 설립한다…암호화폐 기업들도 신청

      글로벌 핀테크·결제업체 페이팔이 미국에서 은행 설립을 추진한다. 도널드 트럼프 2기 행정부 출범 이후 금융 규제 기조가 완화하자 ‘대출 중개자’가 아니라 직접 자금을 공급하는 &ls...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