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수익률 꼴찌서 1등으로…'존리 펀드'의 부활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포트폴리오 대대적 교체
    고집 꺾고 삼성전자 첫 편입…오리온·한미약품 등은 비중 축소

    중국 매출 많은 기업 '옥석 가리기'
    아모레퍼시픽 팔았지만 중국내 직접 매출 비중 높은 아모레G는 더 사들여
    수익률 꼴찌서 1등으로…'존리 펀드'의 부활
    지난해 수익률 최하위로 추락한 ‘존리 펀드(메리츠코리아 펀드)’가 올 들어 부활 조짐을 보이고 있다. 투자 종목을 거의 교체하지 않던 스타일을 바꿔 대대적인 포트폴리오 조정에 나선 결과다. 그간의 고집을 꺾고 삼성전자를 처음으로 담기 시작한 데 이어 주가수익비율(PER)이 지나치게 높다고 판단한 오리온과 한미약품, CJ제일제당 등은 모두 정리하거나 비중을 대폭 낮췄다.

    수익률 최하위에서 화려한 부활

    30일 펀드평가사 제로인에 따르면 ‘메리츠코리아 펀드’는 올 들어 국내 일반 주식형펀드(중소형, 그룹주, 인덱스펀드 제외) 설정액 상위 10개 펀드 가운데 수익률 1위(7.33%)를 달리고 있다. 인덱스펀드를 제외한 액티브펀드 평균 수익률 6.10%보다 1.23%포인트 높다. 이 펀드는 지난해 -22.65%의 수익률을 내며 일반 주식형펀드 가운데 최하위를 기록했다.

    메리츠자산운용은 2013년까지는 별 볼일 없는 운용사였다. 수익률도 2011~2013년 각각 -9.36%, 0.58%, -3.67%로 업계 최하위권이었다. 내세울 만한 대표 펀드도 없었다.

    반전은 2014년 미국에서 펀드매니저로 활동하던 존 리 대표(사진)를 영입한 뒤 시작됐다. ‘존리 펀드’는 잠재력이 있는 주식을 산 뒤 5년 이상 보유하는 전략을 폈다. 2014년과 2015년 수익률은 각각 14.84%, 21.96%로 업계 최상위였다. 은행과 증권사들은 앞다퉈 이 펀드를 ‘추천 1순위’에 올렸다.

    하지만 지난해 삼성전자를 필두로 한 대형주 장세에서 쓴맛을 봐야 했다. 수익률이 추락하면서 작년 한 해 2470억원의 자금이 펀드에서 빠져나갔다. 존 리 대표는 고객들에게 편지를 보내 “사드(고고도 미사일방어체계) 등의 문제로 주가가 지나치게 떨어진 측면이 있다”며 “조금만 기다리면 수익률을 곧 회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해명해야 했다.
    수익률 꼴찌서 1등으로…'존리 펀드'의 부활
    고집 꺾은 존 리…삼성전자 담아

    메리츠자산운용은 수익률 반전을 위해 연초 대대적인 리밸런싱(편입 비중 조정)에 나섰다. 가장 큰 변화는 작년까지만 해도 “중후장대한 수출주에선 장기 성장성이 보이지 않는다”며 외면한 삼성전자를 사기 시작한 것. 메리츠코리아 펀드는 140만원대의 평균 매입 단가로 전체 포트폴리오의 3% 이상(지난 28일 기준)을 삼성전자 우선주로 채웠다. “삼성전자가 사상 최대 영업이익을 낼 것으로 예상되는 데다 보통주 대비 우선주 할인폭이 과도하다”(김홍석 메리츠운용 상무)는 판단에서다. 이 펀드는 삼성전자 우선주 투자로 올해 1%포인트가량의 수익률 상승 효과를 본 것으로 분석된다.

    중국 매출 비중이 높은 기업에 대해선 ‘옥석 가리기’에 나섰다. 이니스프리를 자회사로 둔 아모레G의 펀드 내 비중을 4.49%(2월 초 기준)로 높인 반면 아모레퍼시픽은 모두 팔았다. 중국인 관광객의 면세점 매출 비중이 높은 아모레퍼시픽의 대표 브랜드 설화수의 성장세가 정체될 것이란 예상에서다. 중국 내 매장 매출 비중이 높은 이니스프리는 사드 영향을 덜 받는다고 분석해 포트폴리오 내 비중 1위 기업으로 올렸다.

    업계에선 펀드 내 종목 손바뀜이 늘면서 20%대였던 메리츠코리아 펀드의 매매회전율이 올해 50%대까지 높아질 것으로 전망한다. 매매회전율이 50%라는 것은 해당 기간 펀드 내 편입 종목 가운데 둘 중 하나를 변경했다는 의미다.

    김우섭 기자 duter@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다시 불붙은 스페이스X 수혜주… 미래에셋증권우 18% 급등

      미래에셋증권우 주가가 장중 급등세다.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의 우주항공 기업 '스페이스X' 상장 기대감이 재부각되면서 대표적 수혜주로 꼽히는 미래에셋증권 주식으로 매수세가 몰린 것으로 ...

    2. 2

      한국투자증권, 가상자산 거래소 빗썸과 업무협약 체결

      한국투자증권은 가상자산 거래소 빗썸과 자산관리 서비스 제공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26일 밝혔다.지난 24일 서울 여의도 한국투자증권 본사에서 진행된 업무협약식은 양사 대표를 비롯한 주요 관계자들이 참...

    3. 3

      [마켓PRO] Today's Pick : "iM금융지주, 경쟁사 대비 압도적 상승여력"

      ※Today's Pick은 매일 아침 여의도 애널리스트들이 발간한 종목분석 보고서 중 투자의견 및 목표주가가 변경된 종목을 위주로 한국경제 기자들이 핵심 내용을 간추려 전달합니다.👀주목할 만한 보고서...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