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정치권에서 북한의 핵 포기를 압박하기 위한 강경대응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미·중 공조 속에 북한이 비핵화의 길로 나오도록 압박을 강화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미국 상원 군사위원회 소속 린지 그레이엄 의원은 25일(현지시간) 상원 의사당에서 기자들을 만나 “북한 미사일의 미국 본토 타격을 막겠다는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다짐을 북한은 과소평가해서는 안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트럼프 대통령은 북한의 핵과 미사일 문제가 지금보다 더 나빠지도록 허락하지 않을 것”이라며 “핵심은 북한이 ‘마을에 새 보안관(new sheriff)이 왔다’는 점을 깨닫게 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상원 군사위원장인 존 매케인 의원도 “트럼프 대통령은 모든 대북 옵션을 검토하고 있다”면서 “선제 타격은 가장 마지막 옵션”이라고 말했다. 두 의원은 전날 백악관에서 트럼프 대통령을 만나 새로운 대북정책 등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미 의회 내 대표적 지한파 의원으로 꼽히는 코리 가드너 상원 동아시아·태평양 담당 소위원회 위원장도 이날 미 존스홉킨스대 국제대학원(SAIS)이 주관한 ‘트럼프 취임 100일’ 토론회에 참석, “북한에 대한 모든 옵션이 테이블 위에 있다”며 “북핵 문제 해결을 위해 미국은 모든 경제·외교 수단과 함께 필요하면 군사적 수단까지 동원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마크 토너 국무부 대변인 대행은 이날 정례 브리핑에서 “북핵 문제는 가장 우선적이고 중심에 있는 중대 관심사”라며 “이제 우리는 북한이 바른 행동을 하기만을 기다리는 시기는 오래전에 지났다는 점을 알고 있다”고 말했다.

백악관과 국방·국무부 등은 26일 의원들에게 비공개로 새로운 대북정책을 설명했다.

워싱턴=박수진 특파원 psj@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