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정미 헌법재판소장 권한대행이 13일 헌법재판소 대강당에서 퇴임식을 가졌습니다. 지난 10일 헌정 사상 첫 현직 대통령 파면 선고를 내린지 나흘만입니다. 꼿꼿한 자세로 "주문, 대통령 박근혜를 파면한다"고 선고한 역사적 순간은 전국 아니 전세계로 생중계됐죠. 선고 당일 아침엔 헤어롤을 머리에 매단 채 출근하는 인간적인 면모도 화제가 됐습니다.

그래서인지
이날 퇴임식에는 수많은 취재진이 모였습니다. 이 권한대행이 퇴임사를 통해 파면 결정 관련 심경을 털어놓을지가 관심이었죠. 비교적 길었던 전임 박한철 헌법재판소장 퇴임식과는 달리 이 권한대행은 20여분 간으로 짧았습니다. 국민 의례와 퇴임사 그리고 조촐한 사진촬영이 전부였습니다.

퇴임사에서 이 권한대행은 "우리나라는 나라 안팎으로 큰 어려움에 쳐해 있다. 헌법재판소는 언제나 그랬듯이 헌법과 법률에 따라 (대통령 탄핵)을 결정했다. 비록 오늘은 진통의 아픔이 클지라도 법치를 통해 앞으로 나아갈 것"이라는 메시지를 던졌습니다.
[래빗GO] '헤어롤' 이정미 재판관 최종 주문‥'화합'
"법의 도리는 처음에 고통이 따르지만 나중에는 오래도록 이롭다(法之爲道前苦而長利)"는 중국 철학자 한비자의 명언도 인용했습니다. 입에 쓴 약이 몸에도 좋다는 교훈과 비슷합니다.

마지막으로 이 권한대행은 "이번 진통을 통해 우리 사회가 보다 평등하고 성숙하게 거듭날 것이라고 확신한다"고 덧붙였습니다. 본인과 생각이 다르더라도 타인의 의견을 서로 존중해야 민주사회로 나아갈 수 있다는 뜻인 겁니다. 간단한 사진 촬영을 끝으로 이 권한대행은 헌법재판소 직원들의 박수를 받으며 행사장을 떠났습니다.

"분열과 반목을 떨쳐내고 화합하는 대한민국"이라는 이 권한대행의 마지막 '주문'을 이렇게 기억하고자 합니다 !.!

"주문, 대한민국은 분열과 반복을 끝내고 화합한다."
[래빗GO] '헤어롤' 이정미 재판관 최종 주문‥'화합'
# 래빗GO ? 사건사고 · 시위 현장, 주목받는 장소, 전시 · 박람회, 신규 매장 등을 찾아 공간이 지닌 의미 및 특징을 보여드립니다. 뉴스래빗의 시각과 평가가 담긴 이미지, 영상을 통해 독자가 현장감을 간접 체험할 수 있도록 도와드립니다. '뉴스래빗'에서 더 많은 이야기를 만나보세요.

책임 = 김민성, 연구 = 신세원 한경닷컴 기자 tpdnjs0227@hankyung.com
뉴스래빗 페이스북 facebook.com/newslabit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newslab@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