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창작자 후원서 수익형 투자로 영화 크라우드펀딩의 진화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일본 애니 '너의 이름은' 수익률 40%…'스노든'은 원금상환 보장
    원금상환 보장을 조건으로 크라우드펀딩 투자자를 모은 영화 ‘스노든’.
    원금상환 보장을 조건으로 크라우드펀딩 투자자를 모은 영화 ‘스노든’.
    영화 ‘판도라’ 제작사인 CAC엔터테인먼트는 지난해 11월 영화 개봉을 한 달 앞두고 크라우드펀딩을 시작했다. 2주 동안 투자자 410명이 참여해 목표금 7억원을 채웠다. 제작사는 모금한 돈을 전액 마케팅에 사용했다. 이 펀딩은 최근 투자 수익률 10%를 달성해 정산을 기다리고 있다.

    증권형 크라우드펀딩이 시행된 지 1년이 지나면서 영화계의 자금 조달 방식이 달라지고 있다. 문화계의 창작 후원 활동에 가까웠던 크라우드펀딩이 수익을 내는 투자 활동으로 자리잡고 있다.

    그간 영화 크라우드펀딩은 대부분 후원형으로 이뤄졌다. 자금이 부족한 제작자를 위해 영화 팬인 개인투자자들이 십시일반으로 비용을 마련했다. 영화의 흥행 잠재력은 거의 따지지 않는다. 영화나 창작자를 응원하는 소액 기부에 가까웠다. 2015년 개봉한 ‘연평해전’, 지난해 2월 개봉한 ‘귀향’이 대표적인 예다.

    최근 속속 등장하고 있는 증권형 영화 크라우드펀딩은 성격이 다르다. 소액 투자자가 영화 흥행 성적에 따라 제작사와 수익을 공유한다. 영화 관객 수를 기준으로 흥행 성적에 따라 이익을 배당받는 사례가 많다.

    제작사도 제작비만을 위해 펀딩을 신청하는 것이 아니다. 이미 완성된 국내외 영화가 주요 펀딩 대상이고, 모금액은 대부분 마케팅 비용으로 쓴다. 외국 영화는 일부를 판권 구입비로 사용하기도 한다.

    증권형 크라우드펀딩의 인기 종목은 외국 영화다. 외국에서 먼저 개봉한 기록으로 상업성이나 흥행 정도를 예측할 수 있어서다. 지난 1월4일 개봉한 일본 애니메이션 ‘너의 이름은’은 국내 개봉 3주 전에 크라우드펀딩을 시작해 청약 개시 1시간 만에 완료됐다. 지난해 일본과 중국, 대만 등에서 개봉해 큰 인기를 끌었다는 얘기에 투자 신청이 잇따랐다. 이 영화는 최근 관객 수 340만명을 넘겨 크라우드펀딩 투자수익률이 40%를 넘을 것으로 예상된다. 수입 영화 최초로 투자수익을 투자자와 나누는 영화가 됐다.

    증권형 영화 크라우드펀딩이 항상 수익을 내는 것은 아니다. 관객이 모자라면 손실이 난다. 오는 15일 개봉하는 ‘맨체스터 바이 더 씨(맨체스터)’는 투자자 158명이 1억5000만원을 모금했다. 누적 관객 50만명을 돌파하면 예상 수익률이 58%지만 10만명대에 그치면 마이너스 38%다.

    최근엔 투자 리스크를 줄여주는 펀드도 등장했다. 9일 개봉하는 영화 ‘스노든’은 원금상환 보장을 조건으로 투자자를 모집했다. 관객 수가 8만명 이하면 원금을 돌려주고, 8만명을 넘으면 추가 수익을 나눠준다.

    투자자들은 “좋아하는 콘텐츠에 투자하고, 결과를 빠르게 얻을 수 있어 매력적”이라고 입을 모은다. 영화 개봉 2~3주 전 단기간에 자금을 모으고, 극장 상영이 종료되면 정산을 시작한다. 투자금 회수 기간도 대부분 90~120일 이내여서 짧다. 증권업계 관계자는 “저금리 시대여서 저축 대신 소액 투자에 관심을 보이는 사람이 많다”며 “문화 콘텐츠는 대중이 익숙한 분야여서 크라우드펀딩을 통한 투자가 쉽게 이뤄진다”고 설명했다.

    선한결 기자 always@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내리막길 탄 한국 영화, 이대로 후퇴냐 재건이냐 [붕괴위기 K무비 (下)]

      "한국 영화가 위기라고요? 못 믿겠습니다. 한국 관객부터 감독, 배우들을 보면 수준이 높습니다. 창작자의 문제가 아니라 구조적 문제가 더 크다고 생각합니다."올해 로카르노국제영화제에서 최고상인 황금표범상을 받은 일본...

    2. 2

      아일릿, 빌보드 재팬 '핫 100'·'스트리밍 송' 2곡 진입…연간 차트 호성적

      그룹 아일릿(ILLIT)이 한국과 일본의 주요 음원 플랫폼 연간 차트에서 호성적을 거뒀다.5일 빌보드 재팬이 발표한 2025년 연간 차트(집계 기간 2024년 11월 25일~2025년 11월 23일)에 따르면 아일릿...

    3. 3

      테일러 스위프트, 풋볼 선수와 내년 6월 결혼설

      미국 인기가수 테일러 스위프트가 미국프로풋볼(NFL) 선수 트래비스 켈시와 내년 6월 결혼식을 올릴 것으로 알려졌다.4일(현지시간) 미국 연예매체 페이지식스 등은 복수의 소식통을 인용해 두 사람이 내년 6월 13일 ...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