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소비 진작 위해 5월초 '9일 연휴' 검토
정부가 내수를 살리기 위해 오는 5월 첫째주에 최장 9일의 연휴를 권고하는 방안을 검토하기로 했다.

이기권 고용노동부 장관은 9일 정부세종청사에서 기자들과 만나 “내수 활성화를 위해 휴일이 모인 5월 첫째주에 최장 9일의 ‘황금 연휴’를 조성하는 방안을 검토할 것”이라고 말했다. 5월3일은 석가탄신일, 5일은 어린이날로 모두 공휴일이다. 5월1일은 근로자의 날로 상당수 기업이 휴일로 정하고 있다. 5월2일과 4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하면 4월29일부터 5월7일까지 최장 9일의 황금 연휴가 가능해진다.

이 장관은 “황금 연휴로 만들 여러 방안을 검토해 볼 수 있을 것”이라며 “본격적인 행락철인 5월에 연휴를 쓸 수 있다면 내수 진작에 큰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5월 첫째주를 황금 연휴로 만드는 방안에는 기업의 자발적인 참여나 정부의 임시공휴일 지정 등이 있다. 소관부처인 인사혁신처 관계자는 “아직 5월 임시공휴일 지정을 검토하고 있지 않지만 관련 제안이 공식화되면 범정부 차원에서 논의해 결정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정부가 임시공휴일 지정을 검토하는 것은 내수 진작에 큰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정부는 지난해에도 5월5일 어린이날과 주말인 7~8일 사이에 있는 6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했다. 또 고속도로 통행료 면제, 주요 관광지 무료 개방, 가족 여행객 철도운임 할인 등을 시행해 국민들의 국내 관광을 독려했다.

효과는 있었다. 지난해 5월5~8일 연휴 기간에 백화점과 대형마트 매출이 전년보다 각각 16.0%와 4.8% 증가했다. 고궁과 박물관 입장객은 같은 기간 각각 70.0%와 17.3% 늘었다. 고속도로 통행량도 8.6% 증가했다. 현대경제연구원은 당시 임시공휴일 지정 효과로 소비 지출이 약 2조원 증가하고 이로 인한 생산은 약 3조9000억원 유발된 것으로 추정했다.

이 장관은 “내수 진작을 위해 정부가 나서서 일과 가정을 양립할 수 있는 문화를 조성해야 할 것”이라며 “외국처럼 연휴가 될 수 있는 날을 공휴일로 적극적으로 지정하는 방안도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일본은 4월29일(쇼와의 날), 5월1일(노동절), 5월3일(헌법기념일), 5월4일(녹색의 날), 5월5일(어린이날) 등 4월 말부터 5월 초까지 공휴일을 집중적으로 배치해 ‘골든위크(golden week)’로 불리는 연휴를 조성하고 있다.

김주완 기자 kjwa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