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병호의 파워독서] '과감하게, 남들보다 먼저, 뭔가 다르게'…상업의 진수
-
기사 스크랩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언제, 어디서나, 누구든 먹을 수 있는 음식"
유니클로 창업자가 맥도날드에서 배운 성공 방정식
로켓CEO
레이 크록 지음, 이영래 옮김 / 오씨이오
유니클로 창업자가 맥도날드에서 배운 성공 방정식
로켓CEO
레이 크록 지음, 이영래 옮김 / 오씨이오
![[공병호의 파워독서] '과감하게, 남들보다 먼저, 뭔가 다르게'…상업의 진수](https://img.hankyung.com/photo/201612/AA.12742113.1.jpg)
사실 세상의 통념이란 것을 뒤집어야 할 때가 많은데, 레이 크록의 《로켓CEO》가 바로 그런 것을 가르쳐 주는 책이다. 52세에 맥도날드 형제가 운영해 왔던 가게에서 인생 대박의 기회를 찾아낸 맥도날드 창업자 레이 크록의 자서전이다. 모두가 인생의 황혼기가 시작되는 때라고 생각했던 시기에 그는 새로운 인생을 살기로 결심한다. 이 책은 오래전 국내에 선보인 적이 있었는데, 그때도 유익한 책이었다. 재출간에는 특별한 의미가 있다.
ADVERTISEMENT
![[공병호의 파워독서] '과감하게, 남들보다 먼저, 뭔가 다르게'…상업의 진수](https://img.hankyung.com/photo/201612/AA.12953828.1.jpg)
야나이 회장은 크록이 자신에게 남긴 또 하나의 유산을 이렇게 전한다. “언제, 어디서나, 누구든 먹을 수 있는 음식이라는 패스트푸드의 개념에 자극받아 ‘언제, 어디서나, 누구든 입을 수 있는’ 의류 체인을 만들자는 구상을 했다. 우리 회사 이름인 패스트리테일링의 ‘패스트’는 ‘패스트푸드’에서 가져온 것이다. 나는 이후로도 맥도날드의 시스템을 배우고자 열심히 공부했다.”
하늘 아래 새로운 것은 없다. 많이 보고, 많이 듣고, 많이 읽으면서 아이디어를 만들어 낼 수 있고 기회를 잡을 수 있다. 이 책을 읽기로 결심한 사람이 만일 바쁘다면 대안이 있다. 책이 시작되자 펼쳐지는 ‘유니클로가 맥도날드에 배운 성공 방정식’이라는 야나이 회장의 글을 읽는 것만으로도 상당한 성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야나이 회장이 24쪽에 걸쳐 11개의 성공 포인트를 중심으로 요약 및 감상문을 이 책에 더한 점은 특별한 일이다.
ADVERTISEMENT
나라의 재정에 의존해 살아가는 사람을 늘리는 정책이 속속 쏟아지는 이 나라를 보면서 어떻게 사는 것이 올바른 삶인가, 그리고 올바른 정책인가를 생각하게 된다. 이 책은 우리가 나아가야 할 방향도 제시하지만 엄혹한 불황기를 헤쳐 가기 위한 사람들에게 삶과 경영의 지혜를 전해주고 있다.
공병호 < 공병호경영연구소 소장 >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