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발빠른 아베, 트럼프 당선자와 회담 시작…아시아정책 변화 주목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발빠른 아베, 트럼프 당선자와 회담 시작…아시아정책 변화 주목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가 17일(현지시간) 오후 미국 뉴욕 트럼프타워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자와 회담을 시작했다.

    외국정상이 트럼프와 회동하기는 아베가 처음이다. 트럼프로서도 외교무대 데뷔전이다. 미국 차기 정부의 아시아 정책 등을 가늠할 수 있어 전세계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아베 총리는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평화를 위해 미일동맹이 필수적이란 점을 강조하고 트럼프 당선인과의 개인적 신뢰관계 구축에 나설 것으로 예상된다.

    아베 총리는 지난 15일 참의원 특별위원회에서 "트럼프 당선인과의 회담에서는 경제와 무역, 안보, 미일관계, 동맹관계에 대해 기탄없이 의견 교환을 해서 신뢰관계를 구축하겠다"고 밝히기도 했다.

    아베 총리는 미국 대선 개표 완료 다음날인 지난 10일 트럼프 당선인과 통화를 하고 세계 각국 정상 가운데 가장 먼저 회담 일정을 잡았다.

    트럼프 캠프 선대본부장을 지낸 켈리엔 콘웨이는 이날 오전 CBS와의 인터뷰에서 이번 회동의 성격은 "덜 격식적"(less formal)이라고 말했다.

    콘웨이는 "트럼프는 트럼프 타워에서 마이크 펜스 부통령 당선인과 함께 아베 총리를 함께 만난다"고 덧붙였다.

    그는 이번 만남이 덜 격식적이라고 강조했다. 아직 트럼프의 대통령 임기가 시작되지도 않았다는 이유에서였다.

    콘웨이는 "우리는 버락 오바마 대통령의 임기가 2개월 남았다는 사실에 민감하다"면서 "(이날 만남에서는) 외교적인 합의는 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또 "정책이나 미·일 관계 등과 관련한 깊은 대화는 취임 이후까지 기다려야 한다"고 강조했다.

    회동이 끝난 뒤에도 트럼프 정권인수팀에서는 결과를 알리는 브리핑이나 자료 배포 계획이 없는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트럼프 당선자의 아베 총리와의 회담이 실효성 논란을 불러일으키고 있다고 워싱턴포스트(WP)가 지적했다.

    트럼프 당선인이 국무부로부터 한 차례의 브리핑조차 받지 않아 현안에 정통하지 않은 채 외국 정상, 특히 대선 캠페인 내내 미군 주둔비 증액을 거론해 긴장을 불러일으킨 일본 총리를 만나는 것을 놓고 미 외교가 일각에서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는 것이다.

    국무부 관리들은 "트럼프 정권 인수위가 국무부에 정상회담에 관한 브리핑을 요청하지 않았다"고 전했다.

    한 전직 국무부 관리는 WP에 "외국 정상과의 회담에 앞서 여러 외교관으로부터 다양한 브리핑을 듣는 게 일반적"이라며 "특히 트럼프 당선인이 대선 기간 했던 민감한 말 때문에 이번 회담은 더욱 중요한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한경닷컴 뉴스룸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자녀가 100명"…중국 부자들의 기이한 '제국 건설'

      중국 온라인 게임업계 출신 억만장자가 미국에서 대리모를 통해 수십~수백 명의 자녀를 두고 있다는 의혹이 제기되며 논란이 커지고 있다.월스트리트저널(WSJ)은 13일(현지시간) 쉬보(徐波) 사례를 중심으로 중국 부유층...

    2. 2

      50년 만에 "일본에서 판다가 사라진다"…무슨 일?

      일본에 마지막으로 남아있는 판다 두 마리가 내년 1월 하순 중국에 반환된다. 일본에서 약 50년 만에 판다가 사라질 전망이다.15일 아사히신문에 따르면 일본은 도쿄 우에노 동물원에 있는 쌍둥이 자이언트판다 수컷 &l...

    3. 3

      "풀 수 있겠냐"…외신, 한국 수능 '불영어' 퀴즈 만들었다

      미국 일간 뉴욕타임스(NYT)가 난도가 지나치게 높다는 비판을 받은 한국의 2026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영어 문항을 소개하며 독자들에게 직접 풀어보라며 온라인 퀴즈를 제작했다.NYT는 13일(현지시간) 한국에서 이...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