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영국 중앙은행 '도이치뱅크 불똥' 차단 나서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자국 은행 거래현황 파악
    영국 중앙은행(BOE)이 자국 대형 금융회사와 유럽 부실은행 사이의 위험고리를 본격 조사하고 나섰다.

    파이낸셜타임스(FT)는 “BOE 산하 은행감독기관인 건전성감독청(PRA)이 영국계 대형 은행들에 독일 도이치뱅크, 이탈리아 몬테데이파치 등과 관련한 위험노출 규모를 알려달라고 요구했다”고 26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독일 최대 은행 도이치뱅크는 주택담보대출 유동화증권 불완전판매로 미국 법무부가 부과한 최대 140억달러(약 16조원)의 벌금을 물어야 할 위기에 몰렸다. 지난 3분기 순이익도 적자를 예상했던 시장전망보다는 좋았지만 2억7800만유로에 그쳤다. 세계에서 가장 오랫동안 은행업을 해온 이탈리아 3위의 몬테데이파치는 부실채권이 급증해 구제금융설에 시달리고 있다.

    FT는 “유럽 금융업계 부실이 영국 은행들로 번지지 않도록 BOE가 사전작업에 나섰다”고 분석했다. BOE는 그리스 재정위기 때도 영국에 본사를 둔 은행들로부터 위험노출 정보를 받았다.

    국제적으로 금융감독기관은 은행들이 특정 회사에 25% 이상 대출을 몰아주지 못하도록 하고 있으며 동일인 대출한도가 10%를 넘으면 신고를 받는다. 10% 이하 대출에 대해서는 제대로 알기가 어렵다.

    박종서 기자 cosmos@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美, 3분기 연율 4.3%성장…가계와 기업지출 호조에 예상 웃돌아

      미국 경제는 견조한 소비자 및 기업 지출과 상반기보다 안정된 무역 정책에 힘입어 3분기에 연율로 4.3% 성장한 것으로 집계됐다. 이는 2년만에 가장 큰 성장폭이다. 23일(현지시간) 미국 상무부 경제분석국...

    2. 2

      "워너브라더스 주주들, 넷플릭스 제안 좀 더 선호"

      워너 브라더스 디스커버리의 주요 대주주들은 파라마운트 스카이댄스의 최신 제안에도 아직까지는 넷플릭스의 제안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23일(현지시간) 로이터에 따르면, 워너 브라더스 디스커버리의 주요 주...

    3. 3

      노보,체중감량약 GLP-1알약 최초로 FDA 승인 받아

      노보 노디스크가 세계 최초로 비만치료용 알약인 GLP-1 알약에 대한 미국식품의약국(FDA) 승인을 받았다. 이로써 노보 노디스크는 미국의 경쟁사인 일라이 릴리보다 유리한 위치를 점하게 됐다. 23일(현지시간) 노보...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