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형 MBA ] 3개 과정·17개 전공 트랙…국내 MBA 중 가장 세분화
-
기사 스크랩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한양 MBA 과정
기업경영 등 9개 트랙
특화된 미래 CEO 양성
프로페셔널 MBA 과정
의료경영 등 5개 트랙
전문성 갖춘 인재 배출
인터내셔널 MBA 과정
글로벌YES·KABS 등
세계화·차세대 경영인 교육
기업경영 등 9개 트랙
특화된 미래 CEO 양성
프로페셔널 MBA 과정
의료경영 등 5개 트랙
전문성 갖춘 인재 배출
인터내셔널 MBA 과정
글로벌YES·KABS 등
세계화·차세대 경영인 교육
한양대 MBA의 특징은 개인별로 특화된 미래 최고경영자(CEO)를 양성하도록 설계됐다는 점이다. 커리큘럼은 조직인사, 회계, 재무금융, 글로벌 비즈니스, 생산서비스경영, 경영전략과 벤처, 경영정보, 마케팅 등 8개 전공특화 트랙으로 구성돼 있다. 또 개인별 맞춤형으로 배우는 기업경영 트랙 등 모두 9개 트랙으로 구성돼 있다. 60여명의 교수진이 있고 8개 전공 기본 과목을 선택해 수강할 수 있다. 경영 전반의 이해와 전공 영역의 전문화를 동시에 추구하는 ‘T자형’ 전문경영인을 키우는 것이 목표다.
프로페셔널 MBA 과정은 프로젝트경영, 의료경영, 금융투자, 디지털비즈니스, 문화예술경영 등의 5개 트랙으로 구성돼 있다. 해당 분야의 전문지식과 소양을 극대화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통해 전문성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는 데 중점을 둔다.
의료경영 트랙은 한국 보건의료산업을 이끌어나갈 의료경영 전문가를 양성하는 프로그램이다. 금융투자 트랙은 금융투자 및 자산운용 전문가를 육성하는 것이 목표다. 재무금융 과목의 바탕 위에 CFA(공인재무분석사) 레벨2와 3의 과목으로 구성돼 있다.
디지털비즈니스 트랙은 디지털 인텔리전스, 디지털미디어 마케팅, 디지털컨버전스와 빅데이터 응용 등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첨단 경영지식을 학습한다. 디지털 경영혁신 역량을 갖추고자 하는 중간관리자나 고급관리자 등이 모집 대상이다. 문화예술경영 트랙에서는 문화예술 엔터테인먼트산업에 특화된 문화산업법과 규제, 문화산업 마케팅, 영상콘텐츠 제작 실무, 문화콘텐츠 투자론 등의 과목과 함께 경영전략, 벤처창업론 등 다양한 과목을 수강할 수 있다.
인터내셔널MBA 과정은 국제화된 경영인과 차세대 과업 승계 경영인 양성에 맞춘 교육을 제공한다. 글로벌 YES(young entrepreneur spirit) 트랙은 가족기업의 경영 전문성을 키우는 데 목표를 두고 있다. 특히 해외 대학과의 연계된 교육과정이 학생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2015년 신설된 KABS(Korea and Asia business studies) 트랙은 아시아의 문화와 지역에 특화된 경영자를 양성하는 게 목표다. 유럽과 미주, 아시아 유학생을 대상으로 100% 영어전용 과정으로 운영된다. 아울러 GBM(global business management) 트랙은 기업의 중간경영층과 해외 MBA 진학에 관심있는 학생을 대상으로 한다.
장석권 한양대 경영전문대학원 원장은 “매 학기 교수와 재학생, 졸업생들이 ‘경영전문대학원장과 학생과의 대황의 장’을 열어 끈끈한 유대관계를 이어가고 있다”며 “동문 전체로 구성된 경영연구동호회, 밴드동호회, 와인동호회, 승마요트동호회 등 왕성한 동호회 활동도 하고 있다”고 했다.
박상용 기자 yourpencil@hankyung.com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