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취업에 강한 신문 한경 JOB] 임선태 우리은행 계장 "은행 취업 성공의 8할은 올바른 방향성이죠"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신입사원 릴레이 입사 팁
    [취업에 강한 신문 한경 JOB] 임선태 우리은행 계장 "은행 취업 성공의 8할은 올바른 방향성이죠"
    우리은행에 입행할 수 있었던 비결은 올바른 ‘방향성’이었던 것 같다. 합격 발표 날까지 “은행은 어떤 인재를 뽑고, 나는 어떤 방향성을 가져야 할까”를 고민했다. 방향성을 잡기 위해 저금리 시대, 내점 고객 감소 등 은행이 처한 환경과 전략을 보며 큰 틀을 잡았다. 신문과 잡지를 읽으며 은행 정보, 자기소개서 문항, 면접전형을 분석하며 ‘은행이 원하는 인재’를 끊임없이 고민했다.

    방향성 설정 후 제일 먼저 한 것은 나만의 경험과 자료 정리였다. 은행 인턴, 중견기업 재무팀 인턴, 동아리·봉사활동을 하며 느낀 감정과 생각을 일화 중심으로 정리했다. 인턴 경험은 우리은행의 인재상, 은행원에게 필요한 역량에 연관시키려고 했다. 자료는 될 수 있는 한 넓게 수집했지만 필요한 정보만 추렸다. 경제신문, 특집기사, 은행 경제연구소 보고서 등을 봤고 전형 과정에 필요하다고 생각한 자료는 중요한 부분에 형광펜을 긋고 나의 의견을 생각해본 뒤 스크랩했다.

    자소서는 읽는 사람이 보기 편하고 면접에서 나를 보고 싶게끔 작성했다. 가독성을 높이기 위해 문단은 서론·본론·결론 틀을 지켰고 기승전결을 유념하며 두괄식으로 작성했다. 소제목을 쓰고 문장은 짧지만 중복된 단어는 없앴다. 은행원 역량과 연관 지으며 ‘은행에 필요한 인재’라는 것을 증명한다는 생각으로 작성했다. 자소서 첨삭은 되도록 많이 받았다. 첨삭을 통해 새로운 관점으로 내 자소서를 볼 수 있었다. 완성도 높은 자소서를 목표로 고민하고 작성했다.

    면접은 개인연습과 스터디를 병행하며 준비했다. 개인연습에는 우리은행, 자소서, 개인 프레젠테이션(PT) 금융상식 등을 기초로 예상 질문을 만들고 답을 준비해 실전처럼 답변하는 연습을 반복했다.

    실전 면접에선 △더도 말고 덜도 말고 본래 모습만 발휘하자 △밝고 긍정적인 표정을 짓자 △지나간 실수에 연연하지 말자 △과도한 경쟁보다 동료 의식을 갖자 등의 생각으로 임했다. 무엇보다 ‘함께 일하고 싶은 직원’이 되려고 노력했다.

    ADVERTISEMENT

    1. 1

      AI 조작이라더니…'가세연' 김수현 녹취록, 국과수 결론은

      인공지능(AI) 조작 의혹을 받았던 배우 김수현과 故 김새론의 녹취파일이 '조작된 것인지 알 수 없다'는 판정을 받았다.해당 녹취파일은 지난해 유튜브 채널 '가로세로연구소(가세연)...

    2. 2

      마트 주차장서 '영차영차'…시민 20여명 차에 깔린 주부 구조

      대전의 한 마트 주차장에서 50대 주부가 차량 밑에 깔리는 사고가 발생하자, 시민들이 힘을 합해 주부를 구조했다.15일 대전대덕경찰서에 따르면 이날 오후 3시 40분께 대덕구 신탄진동의 한 마트 주차장에서 50대 A...

    3. 3

      어머니 뺨 3대 때렸다던 50대 아들…홈캠 돌려보니 '충격'

      80대 노모 사망 전날 폭행한 혐의로 체포된 50대 아들이 이전에도 노모를 학대한 것으로 드러났다.15일 경기 용인동부경찰서는 전날 노인복지법 위반 혐의로 현행범 체포한 50대 A씨에 대해 존속폭행치사 혐의를 추가해...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