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청주 옛 국정원 건물 철거…47년 만에 역사 속으로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청주 옛 국정원 건물 철거…47년 만에 역사 속으로
    청주 옛 국정원 건물이 철거된다.

    충북 청주시는 오는 10월까지 서원구 사직동 일원에 있는 옛 국정원 충북지부 건물을 철거할 계획이라고 6일 밝혔다. 이는 지난 1969년 건립 이후 47년 만에 역사 속으로 사라지는 것이다.

    시는 국정원 충북지부가 개신동으로 이전하면서 지난 2000년 37억7200만원을 들여 국정원 건물과 터를 매입했다.

    시는 옛 국정원 충북지부 활용 방안을 찾지 못해 지난 16년 동안 방치했다. 시는 여성발전종합센터, 직지기록유산센터, 비즈니스형 호텔 등 다양한 활용 방안을 검토했으나 번번이 예산 문제에 부딪혀 무산됐다.

    2010년에는 지하 2층, 지상 4층 연면적 1만2881㎡규모의 복합문화센터 건립을 추진했지만 정부의 허가를 받지 못해 포기했다.

    시는 철거 후 활용 방안이 결정되기 전까지 이곳을 주민들이 족구, 배드민턴 등을 즐길 수 있는 체육시설로 활용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앞으로 시민제안, 주민 의견 수렴 등을 거쳐 옛 국정원 부지에 대한 활용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인천 선미도 해상서 어선 전복…4명 구조·1명 심정지 발견

      인천 선미도 해상에서 선원 5명을 태운 어선이 전복돼 4명은 구조됐지만, 1명이 심정지 상태로 발견됐다.19일 인천해양경찰서에 따르면 이날 오후 2시 14분께 인천시 옹진군 선미도 북쪽 13㎞ 해상에서 7.9t급 어...

    2. 2

      [포토] 서울광장 스케이트장서 겨울 즐겨요

      19일 서울광장 스케이트장에서 시민들이 스케이트를 타고 있다. 이날 개장한 서울광장 스케이트장은 내년 2월 8일까지 52일 동안 운영한다.   김범준 기자

    3. 3

      동탄 편의점서 15만원 털어간 30대男…6분 만에 잡혔다

      동탄의 한 편의점에서 업주를 협박해 약 15만원을 갈취해 달아난 30대가 6분 만에 경찰에 붙잡혔다.경기 화성동탄경찰서는 편의점 업주를 위협하고 돈을 빼앗은 혐의(특수강도)로 30대 A씨에 대해 구속영장을 신청할 예...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