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중기 70% "어음 결제 폐지해달라"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중기중앙회 500곳 조사
    평균 결제기간 108일
    중소기업중앙회는 어음거래를 하는 중소기업 500곳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 10곳 중 7곳(73.0%)이 어음제도 폐지에 찬성했다고 2일 발표했다.

    어음제도 폐지에 찬성하는 이유로는 결제기일이 길어지면서 겪는 자금 운용의 어려움(78.1%)이 가장 많았다. ‘어음부도로 인한 자금 미회수’(58.1%), ‘할인수수료 비용 과다’(26.0%) 등도 이유로 꼽혔다.

    평균 어음 결제기간은 107.9일로 조사됐다. 결제까지 180일 이상 걸린 경우도 18.4%에 달했다. 받은 어음 활용방법은 ‘만기일까지 소지’(64.6%)하는 경우가 가장 많았다. ‘은행할인’(40.2%), ‘구매대금 등 지급 수단으로 유통’(38.6%) 등의 순이었다.

    어음 폐지와 관련해선 대체 결제 수단 등을 활용한 ‘단계적 폐지’(54.4%) 의견이 우세했다. 대부분의 중소기업(84.4%)이 무분별한 어음 발행을 막기 위해 발행인의 매출 등을 고려, 어음발행 한도를 설정하는 것에 찬성했다.

    중소기업중앙회 관계자는 “어음발행 한도 설정 및 어음대체제도를 활성화해 장기적으로 어음제도를 폐지해야 한다”며 “중장기적으로 어음이 없어져야 기업 간 공정한 금융환경이 조성될 수 있다”고 말했다.

    이민하 기자 minari@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기아 PV5, 글로벌 어워즈 석권…전기 밴 시장 게임체인저 등극

      기아 최초 전기 목적기반차량(PBV) ‘더 기아 PV5’가 글로벌 주요 시상식에서 상을 받으며 상품성을 인정받고 있다.기아는 PV5가 유럽의 유력 매체 일렉트리파잉닷컴과 뉴스 UK, 파커스(Pa...

    2. 2

      [포토] 홈플러스 '윈터 홈플런' 대규모 슈퍼세일

      홈플러스는 오는 23일까지 ‘윈터 홈플런’ 행사 기간 동안 마트·온라인·익스프레스·몰 전 채널이 총출동해 삼겹살, 딸기, 한우 등을 파격가...

    3. 3

      “일본은행 금리 인상 내년에도 지속”…내일 0.75%로 인상할 듯

      일본은행이 내년 이후에도 기준금리 인상 노선을 지속할 방침이라고 니혼게이자이신문이 18일 보도했다.닛케이에 따르면 우에다 가즈오 총재 등 일본은행 집행부는 18~19일 금융정책결정회의에서 금리를 연 0.75...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