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회사들이 전자·인터넷 등 다양한 업체와의 제휴를 통해 개발한 신상품을 잇따라 내놓고 있다. 전자제품, 온라인 상거래, 이동통신 등 정보기술(IT) 영역의 주요 기업과 협업하는 사례가 늘어나고 있다. 특히 생명·손해보험회사는 제휴를 통해 고령층을 대상으로 한 보험상품을 많이 내놨다.

은행

신한은행, ‘신한 헬스플러스 적금’
신한은행, 건강 챙기면 우대금리…NH농협, 자녀 클수록 보험금도 '쑥' 등
스마트폰 앱(응용프로그램)을 통해 건강 마일리지 목표를 달성하면 우대이율을 제공하는 신한은행의 적금상품. 고객이 삼성전자의 건강관리 앱 ‘S헬스’를 이용해 △만기일 전날까지 10만보 이상 걷기 △아침, 점심, 저녁 식단 10일 이상 기록하기 △수면패턴 10일 이상 기록하기 중 하나를 선택하고 목표를 달성하면 우대 이율을 제공한다. 적금 만기는 1년이고, 이자율은 신한카드 결제 실적에 따른 우대금리와 비대면 채널 가입 우대금리까지 더하면 최대 연 2%다.

적금 가입 고객에게 삼성전자의 웨어러블 기기 ‘참 밴드’ 또는 ‘기어 핏2’의 할인 쿠폰을 제공한다. 기어 핏2는 지난달 새로 나온 피트니스 밴드로 위성위치확인시스템(GPS) 및 자동 활동추적 기능으로 운동 기록을 정확하게 측정해준다.

우리은행, ‘톡톡쇼핑적금 G마켓·옥션’
신한은행, 건강 챙기면 우대금리…NH농협, 자녀 클수록 보험금도 '쑥' 등

온라인 거래 사이트 G마켓 또는 옥션을 이용하면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는 스마일캐시를 적립해주는 적금상품. 월 50만원 범위에서 자유롭게 적립할 수 있는 6개월 만기 정기적금이다. 기본 금리 1.5%에 △금리우대 쿠폰 △위비톡을 통해 가입 △우리카드(체크카드) 이용 △위비톡으로 매월 10회 이상 메시지 발송 등의 우대 조건을 충족하면 최대 연 2.3%의 금리를 제공한다. 매월 10만원 이상 적금을 납입하고 우리카드로 G마켓 또는 옥션에서 결제 시 6개월 카드 사용액이 100만원 이상이면 4%, 200만원 이상이면 6%의 스마일캐시를 제공한다.

농협은행, ‘NH 또 하나의 마을 만들기 정기예금’

농협중앙회의 도시·농촌 상생운동인 ‘또 하나의 마을 만들기’ 활성화를 위한 정기예금 상품이다. 마을 만들기 운동에 가입한 회원이나 운동에 참여한 고객에게 연 0.1%의 우대금리 혜택을 제공해 최고 연 1.68%(개인 고객 기준)의 이자를 지급한다. 가입 대상은 개인과 법인이며 가입 기간은 개인이 1년 이상 3년 이내, 법인은 1년이다. 가입 금액은 100만원 이상이다. 예금 판매액의 일정액을 농촌사랑 범국민운동본부의 기금 적립에 지원하는 공익 상품이다.

국민은행, ‘KB메디칼론’
신한은행, 건강 챙기면 우대금리…NH농협, 자녀 클수록 보험금도 '쑥' 등
국민건강보험공단과 협약을 맺고 병·의원, 약국 등 요양기관을 대상으로 출시한 대출상품. 기존 상품을 개선해 대출 한도를 확대하고, 대출 금리를 대폭 인하했다. 병·의원과 약국 등 요양기관은 공단으로부터 받는 건강보험 급여비 내에서 매출의 2분의 1을 한도로 신용등급과 거래 실적에 따라 연 2.37~3.67%의 금리로 대출받을 수 있다. 자동대출(마이너스대출) 방식으로 자유롭게 입출금이 가능하다.

보험

NH농협생명 ‘아이행복NH어린이저축보험(무)’
신한은행, 건강 챙기면 우대금리…NH농협, 자녀 클수록 보험금도 '쑥' 등
아이가 성장할수록 혜택이 커지는 어린이 전용 보험상품. 적립형(월납) 상품의 경우 가입 2년 후부터 자녀의 성장 단계별로 월납 기본보험료의 100~1500%를 최대 10번에 걸쳐 교육자금으로 지급한다.

가입 연령은 0~12세다. 적립형 계약의 최저 기본보험료는 10만원부터 600만원이며, 거치형(일시납) 계약은 1000만원부터 2억원이다. 고액계약 장기 납입 계약자는 추가 적립 혜택도 받을 수 있다. 보험료납입면제 특약에 가입하면 종피보험자(부모 또는 조부모 등 가입 가능)의 사망 또는 50% 이상 장해 시 차회부터 보험료 납입이 면제된다. 30세 만기 시에는 계약자 적립금을 지급한다. 중도인출전환 옵션을 활용해 기존 저축보험처럼 납입한 보험료 적립액을 유연하게 활용할 수 있는 것도 특징이다.

KB생명보험 ‘무배당 KB국민 실버든든 암보험’

신한은행, 건강 챙기면 우대금리…NH농협, 자녀 클수록 보험금도 '쑥' 등
노년 전용 암보험. 고혈압, 당뇨 진단을 받은 뒤 약을 복용하고 있어도 보험 가입이 가능하다. 계약일로부터 6개월 이내에 건강검진 결과를 제출해 고혈압과 당뇨병이 없는 것이 확인되면 납입보험료의 5%를 할인해준다. 선택특약 가입 시 고액치료비암진단, 급성심근경색증, 뇌출혈진단, 암 및 특정2대 질병(허혈성 심장질환 및 뇌혈관질환)으로 인한 사망도 보장한다.

61세부터 75세까지 가입할 수 있으며, 15년 갱신형으로 100세까지 보장한다. 보험 가입 후 암 진단 시 2000만원, 특정암(유방암, 남성·여성 생식기암) 진단 시 500만원을 지급한다.

AIG손해보험 ‘무배당 소문난 AIG암보험’

기본 암보장에 유사암 진단비 보장을 강화한 암특화 보험상품. 갑상샘암, 기타피부암, 경계성종양, 제자리암 등 유사암 진단비로 보험 가입 금액의 50%, 최대 1500만원까지 보장하는 것이 특징이다. 각종 일반암 진단 시에는 보험 가입 금액의 100%, 최대 3000만원까지 보장한다. 특약을 통해 최초 암 진단 후 2년 뒤에 발생하는 재발암, 전이암 등을 진단받으면 보험 가입 금액의 100%, 최대 3000만원을 2차암 진단비로 보장한다. 20세부터 60세까지 가입할 수 있으며 최대 90세까지 보장받을 수 있다.

AIA생명 ‘(무)유앤아이 평생설계 보험’

사망 보장과 자산관리, 노후 보장을 갖춘 종신보험. 가장이 경제활동기에 불의의 사고나 질병으로 사망하면 사망 시기와 원인에 관계없이 약정한 보험금을 지급한다. 자산 현황에 따라 중도 인출 및 추가 납입이 가능한 것도 특징이다. 기본보험료 납입 총액의 최대 200%까지 추가 납입이 가능하다. 은퇴 시기인 45~90세에 접어들면 연금 선지급 옵션을 이용해 보험 가입 금액의 최대 90%를 생존 기간 연금 형태로 선지급받을 수 있다

카드

신한카드 ‘신한카드 O2O(오투오)’

온·오프라인 모두에 특화한 모바일 전용카드. 신한 FAN페이, 네이버페이, 삼성페이, SSG페이, 카카오페이, 페이코, 시럽페이 등에서 사용할 수 있다. 전월 실적에 따라 최대 5만원의 페이 할인을 받을 수 있다. 페이를 제외한 일반 결제 할인 한도는 전월 이용금액별로 50만원 이상 100만원 미만은 2만원, 100만원 이상 150만원 미만은 2만5000원, 150만원 이상은 3만원이다. 이동통신요금(SKT·KT·LG U+)은 월 1회, 할인 전 승인금액 5만원까지 자동이체 거래 시 10% 할인한다.

삼성카드 ‘신세계 대구라이프 삼성카드’

신한은행, 건강 챙기면 우대금리…NH농협, 자녀 클수록 보험금도 '쑥' 등
오는 12월 신세계 대구점 오픈을 앞두고 출시한 지역특화 카드. 신세계백화점 5% 전자할인 쿠폰, 무료 주차권, 신세계포인트 적립 등의 혜택을 제공한다. 이마트에서 결제 시 3% 결제일 할인도 받을 수 있다. 교육 관련 업종 결제를 하거나 대중교통 및 철도(KTX 포함) 이용 시에도 5% 할인해준다. 대구 벡스코에 있는 어린이 체험형 학습장인 리틀소시움 입장 시 20% 할인, 대구 랜드마크인 삼성라이온즈파크 이용 시 입장권 2000원 할인도 제공한다.

윤희은/이현일 기자 sou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