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운호 네이처리퍼블릭 대표의 전방위 로비 의혹을 수사하고 있는 검찰이 정 대표의 최측근 인사를 불러 의혹 전반을 조사한 것으로 확인됐다.
검찰, 정운호 최측근 극비 조사
5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특수1부(부장검사 이원석)는 지난 3일부터 네이처리퍼블릭 박모 부사장을 참고인 신분으로 소환조사하고 있다.

박 부사장은 네이처리퍼블릭의 영업과 재무를 총괄하는 등기임원으로, 정 대표가 네이처리퍼블릭을 설립하기 전 더페이스샵(2009년 LG생활건강에 매각)을 운영할 때부터 임원으로 일한 최측근이다.

검찰은 박 부사장에게 정 대표가 네이처리퍼블릭 매장 확대를 통해 사세를 키워온 과정 전반과 상습도박 관련 수사와 재판을 받으면서 접촉한 인물 등을 캐물은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이 박 부사장을 소환조사한 것은 전관 변호사를 동원한 정 대표의 상습도박 사건 구명 로비 의혹뿐 아니라 네이처리퍼블릭의 회사 비리로 수사를 확대하겠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정 대표와 네이처리퍼블릭은 서울메트로와 롯데면세점, 군(軍) 당국 등에 전방위 입점 로비를 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이 과정에서 신격호 롯데그룹 총괄회장의 장녀인 신영자 롯데장학·복지재단 이사장과 정치인들의 이름도 오르내리고 있다. 정 대표가 신 이사장과 친분이 있는 브로커 한모씨(구속)를 통해 롯데면세점 입점 로비를 했다는 의혹 때문이다. 검찰은 지난 3일과 4일에도 네이처리퍼블릭 본사와 서울지방국세청, 관할 세무서 등을 압수수색하고 관련 자료를 확보했다.

검찰 관계자는 “정 대표의 해외 원정도박 사건을 수사하던 지난해와는 상황이 완전히 달라졌고 기업범죄성 의혹이 제기되고 있기 때문에 회사 전체를 압수수색한 것”이라며 “의혹들에 대해 철저하게 수사하겠다”고 말했다. 검찰은 정 대표와 박 부사장의 진술 내용, 압수물 분석 결과 등을 토대로 각종 로비와 비자금 조성 의혹에 관련된 인사들을 차례로 소환해 조사할 것으로 예상된다.

정 대표의 상습도박 사건 ‘전관 로비’ 의혹 수사도 속도를 내고 있다. 검찰은 4일 서울지방변호사회와 법조윤리협의회를 압수수색해 부장판사 출신 최모 변호사와 검사장 출신 H변호사의 수임내역을 확보했다.

최 변호사는 항소심 변론 수임료로 20억원을 받고 사법연수원 동기인 사건 담당 부장검사에게 구형량을 낮춰달라고 부탁한 것으로 알려졌다. H변호사는 네이처리퍼블릭의 고문변호사로 일하며 수사 단계에서 검찰에 로비를 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박한신 기자 hanshi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