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성훈 삼성자산운용 대표(왼쪽)와 아리안 드 로스차일드 회장이 19일 서울 신라호텔에서 전략적 제휴를 체결했다. 삼성자산운용 제공
구성훈 삼성자산운용 대표(왼쪽)와 아리안 드 로스차일드 회장이 19일 서울 신라호텔에서 전략적 제휴를 체결했다. 삼성자산운용 제공
삼성자산운용은 유럽 유수 금융회사인 에드먼드 드 로스차일드(EdR)그룹과 전략적 제휴를 맺었다고 19일 발표했다.

삼성운용은 전략적 제휴 첫 사업으로 펀드 교차 판매를 추진한다. 이 회사는 로스차일드그룹의 운용 자문 서비스를 받아 ‘유럽 배당주 펀드’와 ‘재간접 유럽전환사채(CB) 펀드’를 선보일 계획이다. 두 펀드는 로스차일드가 포트폴리오를 컨설팅하고 삼성운용 런던법인이 운용한다. 주력 공모펀드로 육성할 계획이다. 로스차일드는 룩셈부르크에서 아시아 주식형 펀드를 설정해 삼성운용의 자문에 응하거나 운용을 위탁할 방침이다. 이를 유럽 판매채널을 통해 유럽 기관투자가들에 판매한다는 전략이다.

구성훈 삼성자산운용 대표는 “EdR그룹은 패밀리 오피스 등 고액 자산가를 대상으로 하는 프라이빗뱅킹(PB) 서비스에서 강한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며 제휴 배경을 설명했다.

로스차일드그룹은 자산운용과 PB서비스를 핵심 사업으로 하는 EdR과 인수합병(M&A) 및 투자은행(IB) 주력의 로스차일드앤드시오로 나눠져 있다. 로스차일드앤드시오는 2008년 삼성증권과 전략적 제휴를 맺고 공동 투자하고 있다.

이현진 기자 appl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