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당 유기준 의원은 18일 김무성 대표를 비롯한 최고위원회가 총선 참패 직후 탈당 무소속 당선인의 복당을 원칙적으로 허용키로 한 데 대해 '인위적 1당 만들기'는 적절치 않다는 견해를 밝혔다.

이번 총선에서 부산 서구·동구에 출마해 4선 고지에 오른 친박(친박근혜)계 중진 유 의원은 이날 KBS라디오에 출연, "복당의 형식이 새누리당이 122석을 얻은 2당이 됐는데, 그것을 인위적으로 1당으로 만드는 형식을 취한다면 이것 역시 국민의 의사에 반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다만 "당의 공천이 이뤄졌는데, 그 이후에 국민께서 어떤 후보에 대해 선택을 했다면 국민의 선택을 존중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전제했다.

그러면서 '공천 파동'의 중심에 섰던 유승민 의원의 복당 허용 여부에 대해서는 "어떤 특정 개인의 복당 여부에 대해 공개적으로 말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면서 말을 아꼈다.

이어 유 의원은 원유철 원내대표의 비상대책위원장 추대를 둘러싼 당내 논란에 대해서는 비상상황임을 인정하고 발빠른 수습에 나서는 게 중요하다면서 수용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당 대표와 최고위원들이 다 사퇴한 마당에 당을 이끌 수 있는 기구가 있어야 하지 않겠느냐"면서 "이것(원유철 비대위원장 체제)이 상당기간 계속된다면 그런 비판이 맞겠지만 (후임) 원내대표가 선출될 때까지 맡는 한시적인 체제"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계파 갈등이 굉장히 부각돼 있는 상황인데, 그런 것을 없애고 민생을 위하는 정당이라는 목표로 일사불란하게 움직이는 게 기본적인 쇄신책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경닷컴 뉴스룸 bky@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