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매트리스에 서식하는 진드기, 청소로는 완전한 제거 어려워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매트리스 진드기 차단 커버 사용 및 정기적인 교체가 위생 관리에 효과적
    매트리스에 서식하는 진드기, 청소로는 완전한 제거 어려워
    주부 구인형(32세) 씨는 아이의 아토피 때문에 고민이 많다. 팔다리가 빨갛게 부어 오르고 상처가 곳곳에 생겨 아이가 너무 힘들어 한다. 아토피의 주요 원인이 먼지와 진드기 때문이라는 얘기를 듣고 침구류는 물론, 매일 집안 청소도 하지만 아토피 증세는 쉽게 낫지 않아 걱정이다. 청소만으로는 아토피를 일으키는 근본적인 문제점이 해결되지 않는 듯 하다.

    일반 가정집에서 진드기가 가장 많이 서식하는 곳 중 하나는 침대 매트리스와 베개다. 특히 겨울철 건조한 환경은 진드기 번식에 부적합할 것 같지만 두꺼운 이불을 덮고 가습기까지 사용하기 때문에 서식하기 더욱 좋은 환경이다. 진드기는 각종 알레르기와 비염, 천식, 피부질환을 유발하는 주범으로 다량의 알레르겐을 포함하고 있다. 알레르겐은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원인 물질로 진드기 사체와 배설물이 대표적으로 손꼽힌다. 매트리스 위생 관리의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는 이유다.

    ◇ 10명 중 7명 매트리스 위생 관리 못 해

    온라인리서치회사 마크로밀엠브레인을 통해 서울, 경기 및 5대 광역권 20~59세 침구 자가관리 여성 1,000명을 대상으로 진드기에 대한 인식 및 관리방법에 대해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그 결과 응답자의 대부분(96.1%)은 진드기 유해성에 대해 알고 있었다. 하지만 매트리스에 서식하는 진드기를 제거하기 위해 위생 관리를 하지 않는 사람들은 10명 중 7명(68.8%)이나 차지했다. 나머지 3명(31.2%)도 청소기 등을 이용해 관리한다고 하지만, 정확한 진드기 퇴치 방법에 대해서는 모른다고 답했다.

    매트리스 관리 방법으로는 침구 청소기(43.3%)를 사용하는 사람들이 가장 많았고, 이어 일반 청소기(39.1%), 스팀 청소기(17.6%) 등의 순으로 조사됐다. 청소빈도는 월평균 1회 정도 한다는 답변이 가장 많았다. 침구는 종종 세탁 하거나 햇볕에 살균시키는 방법으로 관리하지만 정작 중요한 매트리스 관리에 대해 정확한 방법을 알고 있는 사람은 적은 것으로 확인됐다.

    ◇ 청소기보다는 진드기 차단 전용 커버 사용 및 정기적인 커버 교체가 효과적

    매트리스를 보다 위생적으로 관리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열대의학연구소에서 매트리스에 서식하는 진드기 제거에 대한 실험연구를 진행한 결과, 일반 침구 청소기는 매트리스 내부에 존재하는 진드기 제거가 거의 불가능한 것으로 나타났다.

    일반 청소기로 매트리스를 청소할 경우, 매트리스 겉에 존재하는 먼지는 대부분 제거되지만, 매트리스 원단 내 서식하는 진드기는 거의(98%) 제거되지 않았다. 남아있는 내외부 잔존물에서도 알레르겐이 다량 검출되어 실질적인 진드기 제거는 불가능하다고 밝혔다.

    매트리스 위생 관리를 위해서는 청소보다 매트리스 진드기 차단 커버 사용 및 정기적인 교체가 오히려 진드기 제거에 효과적이라는 분석이다. 머리에 닿는 베게도 진드기 차단 커버를 사용하고, 매트리스 진드기 차단 커버와 같은 주기로 정기적으로 교체해 주면 비염이나 알레르기 증상을 완화해 건강관리에 큰 도움이 된다.

    날씨가 춥다 보니 환기를 자주 시키지 않고 난방으로 인해 실내 온도는 높아지면서 세균이나 진드기가 번식하기 좋은 시기다. 매트리스 진드기 차단 커버를 사용하거나 정기적으로 교체해 각종 알레르기 질환의 원인이 되는 진드기를 효과적으로 제거하는 것이 건강을 지키는 지름길이다.

    ADVERTISEMENT

    1. 1

      EQT, 더존비즈온 공개매수 2조 투입

      유럽 최대 사모펀드(PEF) EQT파트너스가 더존비즈온 자진 상장폐지를 위해 지분 전량을 공개매수한다. 전체 공개매수 규모는 2조원을 훌쩍 넘는다.22일 투자은행(IB)업계에 따르면 EQT파트너스의 특수목적법인(SP...

    2. 2

      "치킨버거 사 먹으러 가야겠네"…주목 받는 뜻밖의 이유 [트렌드+]

      '런치플레이션(런치+인플레이션)' 흐름에 가성비(가격 대비 성능) 식사 메뉴의 대명사였던 햄버거마저 가격 인상 대열에 합류하면서 '치킨버거'가 대안으로 부상하고 있다.22일 업계에 따르면...

    3. 3

      짙은 안개 드리워진 평택항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1일(현지시간) 미 연방대법원의 상호관세 위법 판결 이후 전 세계에 새롭게 부과하겠다고 밝힌 ‘글로벌 관세’를 10%에서 15%로 인상하겠다고 밝힌 가운데 사진은 ...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