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유튜브' 인위에타이 시잉 대표 "중국 문화시장 시작 단계…K팝에 기회"
“중국 문화시장은 이제 시작 단계입니다. K팝 소비 연령층은 넓어졌고 열성 팬을 대상으로 하는 산업도 늘고 있죠. 한국 엔터테인먼트 기업들이 중국 현지에 시간을 많이 투자하면 더 큰 수익을 낼 수 있을 겁니다.”

중국의 최대 음악 관련 동영상 스트리밍 사이트인 인웨타이(Yinyuetai·音悅臺)의 시잉(時穎) 대표(사진)는 6일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개막한 ‘2015 서울국제뮤직페어’에서 이렇게 말했다.

2009년 서비스를 시작한 인웨타이는 중국 동영상 스트리밍 1위 업체다. 하루 평균 7000만명이 이용하며 ‘중국의 유튜브’로 불린다. 2010년부터는 K팝 뮤직비디오 스트리밍을 시작했다. 현재 웹과 모바일 플랫폼을 통해 음반과 기념상품(MD·머천다이즈) 판매, 팬 미팅 운영 등 다양한 K팝 콘텐츠를 서비스하고 있다.

시 대표는 “요즘 중국에서는 팬들을 대상으로 하는 ‘팬덤경제’가 화제”라며 “음원·영상 서비스와 콘서트 행사를 함께 운영해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넘나드는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할 수 있어 바이두, 텐센트, 알리바바 등 많은 인터넷 기업이 관심을 가지고 있다”고 밝혔다.

현재 인웨타이 콘텐츠의 30%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K팝 콘텐츠의 해외시장 발전 가능성도 높게 평가했다. 그는 “중국의 K팝 소비 연령층이 기존의 14~23세에서 12~30세로 더 넓어졌다”며 “뮤직비디오 등 콘텐츠에 예산을 많이 들여 질을 높인 덕분인 것 같다”고 말했다. “중국 시장이 커지는 만큼 새로운 접근 방법이 필요할 것”이라고도 덧붙였다.

“지금까지는 한국 엔터테인먼트 업체가 중국 시장에 진입을 시도하는 단계였습니다. 한국에서 이미 인기를 얻은 가수가 중국에서 공연하거나, 대형 기획사가 중국에 자회사를 설립하는 수준이었죠. 앞으로는 단발성 행사를 여는 대신 중국 현지에서 많은 시간을 들여 활동하는 것이 더 많은 수익을 얻는 방법일 겁니다.”

그는 “인웨타이도 직접 아이돌 만들기에 나섰다”고 밝혔다. 아이돌 양성 프로젝트 ‘인웨 스테이지’다. 연습생을 선발해 한국 일본 미국 등지에서 트레이닝을 하고 중국에서 데뷔시킬 예정이다.

선한결 기자 alway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