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출산휴가 안보내는 사업장 뒤져보니 85%가 `위반`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고용노동부가 출산휴가 사용이 저조한 사업장을 집중 단속한 결과 대다수 기업이 근로기준법 등 노동관계법을 위반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고용노동부는 지난 7월부터 8월까지 출산휴가 사용률이 저조한 사업장 455개소를 집중점검한 결과 근로기준법과 남녀고용평등법 등 각종 법규를 위반한 사업장이 385곳으로 무려 84.6%에 달한다고 밝혔다.









    이들 사업장의 위반건수는 1천119건으로 고용부는 이가운데 1천97건을 시정하고 6건은 사법처리, 7건은 과태료 부과조치했다.





    특히 이번 감독에서 고용노동부는 출산휴가와 육아휴직 기간 중 본인이 원하지 않았음에도 퇴사한 523명의 여성근로자 명단을 입수해 전수 전화조사를 실시했다. 그 결과 불법해고가 명백한 3개 사업장이 적발돼 사법처리됐다. 통상 출산휴가 직후 30일 이내에는 해고가 절대 금지돼 있다.





    이와 더불어 출산전후휴가와 육아휴직 관련 법 위반이 28건, 직장 내 성희롱 예방교육 미실시 141건, 임산부 야간 및 휴일근로 제한 위반 29건, 임신근로자 및 산후 1년미만 여성근로자의 시간외근로 제한위반 16건 등이 적발됐다.





    고용부는 오는 5일부터 30일까지 한달간 출산전후 휴가와 육아휴직 등 모성보호 관련 불법·불편사항 집중신고기간을 운영한다. 육아휴직 등에 비우호적인 직장 분위기와 동료에 대한 부담등으로 권리행사에 소극적인 여성근로자들을 위한 조치다. 특히 올해 고용부는 노동단체와 직장맘지원센터, 여성노동자회 등 여성단체와 공동으로 신고기간을 운영하며, 각급 지방자치 단체의 관심과 참여도 독려할 방침이다. 피해 여성근로자들은 전국 지방고용노동관서 홈페이지와 고용노동부에서 인터넷신고를 할 수 있고, 고용평등상담실 등에 방문하거나 국번없이 1350번으로 전화신고가 가능하다.





    나영돈 고용노동부 청년여성고용정책관은 "이번 점검 과정에서 사용자의 중대한 위법행위가 확인될 경우 시정조치 없이 바로 사법처리하는 등 일벌백계차원에서 엄중 조치했다"며 "향후에도 근로자가 법에서 보장한 출산휴가와 육아휴직 등을 눈치보지 않고 사용할 수 있는 일가정 양립문화를 촉진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예방 지도점검을 실시하겠다"고 말했다.


    이근형기자 lgh04@wowtv.co.kr
    한국경제TV 핫뉴스
    ㆍ`어머님은 내 며느리` 김혜리, 가슴노출 수영복 `헉`…숨막히는 볼륨감 `대박`
    ㆍAOA 설현-초아, 생방송 중 노출사고..의자 앉다 스커트 `후루룩`
    ㆍ 홍진영, "연예인들, 먹어도 안찌는 이유" 폭로
    ㆍ`한국판 블랙프라이데이` 가전 공략해 볼까?
    ㆍ정운호 네이처리퍼블릭 대표 `원정도박`, 폭력조직 연루까지…자금 출처는?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ADVERTISEMENT

    1. 1

      은행권, 내년부터 육아휴직자 주담대 원금상환 미뤄준다

      내년 1월 31일부터 '육아휴직자 주택담보대출 원금상환 유예' 제도가 시행된다. 육아휴직으로 일시적 상환 부담이 커진 차주의 경제적 부담을 완화하기 위한 취지다.은행연합회는 23일 은행권과 논의를 거쳐...

    2. 2

      "피사의 사탑까지 똑바로"…다이슨 잡는 '삼성 무선청소기' 나왔다

      삼성전자가 다이슨의 초슬림 무선청소기 신제품과 유사한 무게를 갖추면서도 흡입력을 3배 이상 높인 최경량 신작을 공개했다. 흡입력 면에서 강점을 지닌 삼성전자가 신제품 무게를 줄이면서도 경쟁사 제품보다 흡입력을 높인 ...

    3. 3

      파라타항공, 4기 객실 승무원 채용…최종 합격자 내년 2월 입사

      파라타항공은 4기 객실 승무원 채용을 시작했다고 23일 밝혔다.이번 공개 채용은 도입 항공기 및 노선 확대에 따른 인재 채용으로 모집 인원은 두 자릿수 규모로 진행된다. 전형 절차는 △서류 전형 △1,2차 면접 △건...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