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난까지 상품화에 주민 분노



가난까지 상품화? 인천 쪽방촌 주빈 분노 "우리가 무슨 원숭이냐"





‘가난까지 상품화’





지난 12일 인천 동구에 따르면 다른 지역 어린이들이 부모와 함께 쪽방촌에서 숙박을 하며 옛 생활공간을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지난달 중순 ‘인천시 동구 옛 생활 체험관 설치 및 운영 조례(안)’을 입법 예고했다.



구는 체험관을 6·25전쟁 직후 조성돼 김중미씨의 소설 ‘괭이부리말 아이들’의 배경이 된 인천 만석동 괭이부리마을 쪽방촌에 괭이부리마을의 옛 사진, 요강, 흑백 텔레비전, 다듬이 등 지역 거주 주민들의 생활현장을 보여주는 방식으로 관광객들의 향수를 자극하는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주민들은 쪽방촌을 관광지로 만들어 상품화하려는 시도라며 반발하고 있다. 주민들은 지난 8일 동구의회를 방문해 구의원들에게 반대 이유를 설명하고 주민 160여명이 작성한 ‘괭이부리마을 옛생활체험관 반대 서명’을 전달했다.



쪽방 거주 노인은 “우리가 무슨 원숭이냐”고 격앙된 반응을 보이기도 했다. 주민들은 “지자체가 가난을 상품화해 쪽방촌과 마을 주민을 구경거리로 만들고 있다”고 구의원들에게 호소했다.



한편 동구의회는 13일 조례심사특별위원회를 거쳐 17일 본회의에서 이 조례안에 대해 심의한다. 구는 조례안이 통과하면 다음 달부터 체험관을 본격 운영할 계획이다.




한국경제TV 핫뉴스
ㆍ마이리틀텔레비전 김영만vs백종원, 종이접기 하다 `눈물` 흘린 이유는? "1위"
ㆍ런닝맨 개리는 옴므파탈? 설현vs송지효 마음 흔드는 매력남?
ㆍ`20대女` 2kg 빠질 때, `홍진영` 5kg 감량한 이유 `이것`이 달랐다.
ㆍ태풍경로 `직격탄` 中 110만 명 대피··160KM `강풍` 상해 상륙
ㆍ전인지, US여자오픈 제패··7번째 태극낭자 챔피언 등극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