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농업기술원이 오는 7월1일부터 8월20일까지 농업 6차산업 아이디어를 공모한다고 25일 밝혔다.

공모 주제는 ▲지역이미지가 담긴 상품 기획 ▲체험상품 만들기(지역농산물 활용) ▲로컬푸드 직매장 관리 효율화 및 미판매 농산물 활용 방안 ▲농촌관광마을 상품 기획 등 농업 6차산업의 부가가치를 높이고 현장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아이디어 등이다.

농업과 농촌에 관심이 있는 국민 누구나 응모할 수 있으며, 개인 또는 동아리(팀) 단위로 아이디어 제안서를 작성해 경기도농업기술원에 방문 또는 우편, 이메일(jinhong5@gg.go.kr)로 접수하면 된다.

출품된 아이디어는 6차산업 전문가 심사를 거쳐 9월 중순께 수상작을 선정한다. 최우수 1명(도지사상장 및 부상), 우수 2명(도지사상장 및 부상)을 선정하며, 입상 아이디어는 사례집으로 엮어 농업인과의 협업 및 사업화 모델 개발 등에 활용된다.

응모신청서는 7월1일부터 도 농기원 홈페이지(nongup.gg.go.kr)와 경기도 홈페이지(www.gg.go.kr), 아이디어 나눔카페 트위그(www.twig-g.com) 등에서 내려받을 수 있다. 자세한 사항은 농업기술원 담당자(031-229-5787)에게 문의하면 안내받을 수 있다.

임재욱 도 농업기술원장은 "6차산업 현장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새로운 아이디어를 적극 발굴해 이를 현장에 접목한다면 지역활성화와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수원=윤상연 기자 syyoon1111@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