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LAW FIRM, 세계를 무대로 영토 넓힌다] 한국 상륙 4년 외국 로펌 '선전'…조단위 국제소송도 수두룩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국내 진출 해외 로펌

    미국계 19개·영국계 4개 진출…당초 예상치 뛰어넘어
    주로 기업소송·M&A 자문

    명성에 걸맞은 역량 발휘…변호사 숫자 등 덩치도 커져

    내년 이후 법률시장 완전 개방…변수 많아져 안착 여부 주목
    [LAW FIRM, 세계를 무대로 영토 넓힌다] 한국 상륙 4년 외국 로펌 '선전'…조단위 국제소송도 수두룩
    국내에 진출한 외국 로펌들이 예상 외의 선전을 펼치고 있다. 조원 단위 국제소송을 거뜬히 수임하는 등 글로벌 로펌이라는 이름에 걸맞은 역량을 보여준다는 평가다. 현재 외국법자문법률사무소로 정부의 설립인가를 받은 영미계 로펌은 총 23개(영국계 4개, 미국계 19개)로, 당초 예상치를 뛰어넘는 수준이다. 변호사 숫자 등 덩치도 커지고 있다. 한 외국 로펌 대표는 “내년 이후(유럽연합은 2016년 7월, 미국은 2017년 3월) 법률시장이 완전 개방되면 변수들이 많이 생기기 때문에 조금 더 지켜볼 필요가 있다”고 신중론을 펼쳤다.

    ○로펌별 주특기 각양각색

    김병수 쉐퍼드멀린 대표
    김병수 쉐퍼드멀린 대표
    쉐퍼드멀린은 ‘미국 법무부 등 정부조사에서 한국 기업의 이익을 대변하는 일’을 로펌의 주력 분야로 꼽았다. 지난 1월 미 연방대법원에서 승소한 하나은행 사건이 대표적 사례다. 김병수 대표변호사는 “이 판결은 지난 10년간 미 연방대법원에서 결정한 첫 상표권 관련 판결이며, 한국 기업의 미 연방대법원 두 번째 승소여서 의미가 크다”고 설명했다. 쉐퍼드멀린 측은 애니메이션, 제약, 의료기기 등 분야에서도 국내 기업들의 법률자문에 응하고 있다.

    듀폰과의 영업비밀침해소송에서코오롱을 대리해 유명세를 탄 폴헤이스팅스는 국제 소송 및 인수합병(M&A) 관련 사건을 많이 다루고 있다. △소프트뱅크의 쿠팡에 대한 지분투자 △호텔 롯데의 뉴욕 팰리스 호텔 인수 △한화 큐셀과 솔라원 합병 △삼성전자의 광소재 사업 코닝 매각 등이 주요 법률자문 실적이다.

    DLA파이퍼는 해외 건설 관련 소송 및 국제중재가 주특기 종목이다. 사우디아라비아 플랜트 건설 프로젝트, 미국 내 플랜트 건설 관련 국제중재, 나이지리아 부두 프로젝트에 대한 중재 및 현지소송, 호주광산프로젝트 관련 소송 등에서 국내 기업을 대리하고 있다.

    클리어리고틀립의 주력 분야는 한국 기업의 해외증권 발행 및 해외 M&A. 이용국 대표변호사는 “뉴욕 증시에 상장된 8개의 한국 기업 중 6개 기업에 상장 관련 법률자문을 제공했으며, 해외투자자 모집과 한국거래소 상장을 병행한 14개의 한국 기업공개(IPO) 중 12건에서 발행사 측 해외 법률자문사 역할을 수행했다”고 소개했다.

    ○인적규모 1위는 클리어리고틀립

    클리어리고틀립은 서울사무소 개설 당시인 2012년 미국변호사가 5명이었다. 지금은 세 배인 15명(외국법자문사 승인절차 중인 미국변호사 포함)으로 늘었다. 모두 한국계 미국변호사이며, 홍콩과 베이징사무소도 오가는 등 입체적인 자문활동을 펼치고 있다.

    쉐퍼드멀린은 초창기 김병수 변호사가 유일했지만 현재는 변호사가 4명이다. 추가 인원을 보강할 계획도 있다.

    폴헤이스팅스는 김종한 대표 외에 김새진 김동철 김우재 장경선 이윤기 유영 등 7명이 외국법자문변호사로 등록했으며 3명은 등록을 준비 중이다. 진출 첫해는 5명이었지만 지금은 두 배로 늘었다.

    외국 로펌들의 클라이언트는 대부분 국내 대기업이다. 쉐퍼드멀린과 폴헤이스팅스는 “자문건수나 금액 등을 감안할 때 최고 고객은 삼성그룹”이라고 말했다. 이원조 DLA파이퍼 대표는 “5대 그룹 계열사와 공기업에 주로 자문한다”고 밝혔다.

    김병일 기자 kbi@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부고] 김선주 씨 별세

      ▶김선주씨 별세, 강화선 가톨릭대 의대 교수·강인선 前 외교부 제2차관·강진두 KB증권 대표·강진문 MSAP 대표 모친상= 2일 서울성모병원 발인 5일 오전 6시 02-2258-...

    2. 2

      종각역 인도 덮친 택시…1명 사망·9명 부상

      퇴근 시간대 서울 종각역 한복판에서 택시가 보행자를 덮쳐 1명이 숨지고 9명이 다치는 사고가 발생했다.2일 경찰과 소방당국에 따르면 70대 A씨가 몰던 전기차 택시(사진)는 이날 오후 6시5분께 종각역 인근 도로에서...

    3. 3

      "박나래, 차 뒷자석에서 남성과…" 이번엔 '19금 폭로' 터졌다

      전 매니저들과 법정 소송 중인 개그우먼 박나래가 차량 뒷좌석에서 동승한 남성과 특정 행위를 했다는 주장이 나왔다.2일 채널A는 "박나래 전 매니저들이 노동청에 낸 진정서를 확보했다"면서 '직...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