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둔형 외톨이' 아슬아슬한 삶…긴장감 넘치는 연출로 긴 여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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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극 리뷰 / '히키코모리 밖으로 나왔어'
일본 작가 겸 연출가 이와이 히데토(41)는 5년간 ‘은둔형 외톨이(히키코모리)’로 살았다. 16세부터 20세까지 집에만 틀어박혀 있었다. 누구보다 화려한 삶을 살고 싶었지만 이상이 클수록 현실 속 자신의 모습은 초라하게만 느껴졌다. ‘밖에 나가고 싶다’고 늘 생각하지만 한 발짝도 내딛지 못하는 스스로가 한심했다. 그렇게 자신을 탓하는 과정이 되풀이되면서 밖으로 나가기가 더 힘들어졌다.
서울 연지동 두산아트센터에서 공연 중인 연극 ‘히키코모리 밖으로 나왔어’(제작 두산아트센터, 연출 박근형)는 이와이의 자전적인 희곡 ‘히키 소토니 데테미타노’를 원작으로 한다. 국내에선 제대로 조명된 적 없는 히키코모리의 삶과 주변인의 모습을 생생하게 담아낸다.
히키코모리의 갱생을 돕는 출장 상담원으로 일하는 토미오. 그도 10년간 히키코모리였다. 8년째 집에만 머물며 부모에게 폭행을 일삼는 스무 살 청년 타로, 20년간 방안에 틀어박혀 쓰레기 더미로 변한 40대 카즈오를 만나 그들과 자신이 가진 트라우마와 마주한다.
카즈오는 ‘정상적인 것’에 대한 강박증에 시달린다. “20년 동안 이게 과연 정상인가, 이게 과연 ‘멀쩡’인가 끊임없이 고민했다고!”라고 외치는 카즈오에게 현실은 정상인만이 살아남을 수 있는 세계다. 극단적인 선택만 하지 않았을 뿐 히키코모리를 만들어낸 상황은 우리 주변 모습과 크게 다르지 않다. “집 밖으로 나가도 끊임없이 문과 벽에 부딪힐 것 같다”는 카즈오의 말이 가슴에 꽂힌다.
결말로 치달을수록 ‘과연 히키코모리가 밖으로 나오기만 하면 행복해질까’란 의문을 품게 된다. “과연 그들에게 있어 히키코모리는 잘못이고, 밖으로 나가는 것은 올바른 것일까”라고 물었던 이와이의 주제의식이 드러난다.
이남희(카즈오), 최광일(토미오) 등 중견 배우들이 히키코모리를 실감 나게 표현한다. 등장 인물들은 언제 다시 튕겨 나갈지 몰라 아슬아슬하다. 배우 간 긴장과 에너지를 생생하게 표출하는 박근형 특유의 연출이 빛을 발한다. 기차에 뛰어들 듯 세상 밖으로 뛰어나가는 토미오와 그런 토미오를 꼭 안아주는 카즈오의 모습이 긴 여운을 남긴다. 오는 20일까지, 3만원.
고재연 기자 yeon@hankyung.com
서울 연지동 두산아트센터에서 공연 중인 연극 ‘히키코모리 밖으로 나왔어’(제작 두산아트센터, 연출 박근형)는 이와이의 자전적인 희곡 ‘히키 소토니 데테미타노’를 원작으로 한다. 국내에선 제대로 조명된 적 없는 히키코모리의 삶과 주변인의 모습을 생생하게 담아낸다.
히키코모리의 갱생을 돕는 출장 상담원으로 일하는 토미오. 그도 10년간 히키코모리였다. 8년째 집에만 머물며 부모에게 폭행을 일삼는 스무 살 청년 타로, 20년간 방안에 틀어박혀 쓰레기 더미로 변한 40대 카즈오를 만나 그들과 자신이 가진 트라우마와 마주한다.
카즈오는 ‘정상적인 것’에 대한 강박증에 시달린다. “20년 동안 이게 과연 정상인가, 이게 과연 ‘멀쩡’인가 끊임없이 고민했다고!”라고 외치는 카즈오에게 현실은 정상인만이 살아남을 수 있는 세계다. 극단적인 선택만 하지 않았을 뿐 히키코모리를 만들어낸 상황은 우리 주변 모습과 크게 다르지 않다. “집 밖으로 나가도 끊임없이 문과 벽에 부딪힐 것 같다”는 카즈오의 말이 가슴에 꽂힌다.
결말로 치달을수록 ‘과연 히키코모리가 밖으로 나오기만 하면 행복해질까’란 의문을 품게 된다. “과연 그들에게 있어 히키코모리는 잘못이고, 밖으로 나가는 것은 올바른 것일까”라고 물었던 이와이의 주제의식이 드러난다.
이남희(카즈오), 최광일(토미오) 등 중견 배우들이 히키코모리를 실감 나게 표현한다. 등장 인물들은 언제 다시 튕겨 나갈지 몰라 아슬아슬하다. 배우 간 긴장과 에너지를 생생하게 표출하는 박근형 특유의 연출이 빛을 발한다. 기차에 뛰어들 듯 세상 밖으로 뛰어나가는 토미오와 그런 토미오를 꼭 안아주는 카즈오의 모습이 긴 여운을 남긴다. 오는 20일까지, 3만원.
고재연 기자 yeo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