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위례동`은 우리거야··서울 송파구,경기 성남·하남 `삼국지`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서울 송파구와 경기 성남·하남시 등 3개 지역에 걸쳐 조성 중인 위례신도시에 `위례동`이름을 놓고 치열한 기싸움이 진행되고 있다.



    위례동을 행정동 명칭으로 쓰는 문제를 놓고 지방자치단체 간 경쟁이 갈수록 뜨거워지고 있기 때문.







    위례동으로 불리면 신도시 내 중심지로 연상되기 쉬워 해당 지역 아파트뿐 아니라 지자체 브랜드 가치 상승에 유리할 것이라는 기대감이 이유다.



    그러나 실제로 3개 지자체가 같은 합의를 못하고 택지지구안에서 3개 지자체가 같은 행정동 명을 사용하게 되면 엄청난 혼란이 예상된다.



    2017년 12월 완공 예정으로 서울 송파구, 성남시, 하남시에 걸친 677만4천여㎡ 부지에 조성 중인 위례 신도시는



    4만3천여가구(계획인구 10만8천여명)가 들어설 예정이다.



    성남시 관할 면적과 계획 인구는 280만3천㎡와 41,721명으로 전체 신도시 면적의 41.3%, 계획인구의 38.8%를 차지한다.



    송파구가 255만1천㎡(37.6%), 40,656명(37.8%)이고 하남시는 141만9천㎡(21.0%), 24,898명(23.2%).



    3개 지자체는 모두 나름의 명분을 내세워 위례동 명칭 사용을 주장하고 있는데



    성남시는 신도시 내 관할 면적과 입주 인구가 가장 많다는 점을, 하남시는 옛 지명이 `위례`였다는 점을,



    송파구는 입주가 가장 먼저 이뤄지고 있어 위례동 명칭 선점에 문제가 없다는 점을 내세우고 있다.



    이런 가운데 송파구가 먼저 조례 개정을 추진하고 나섰다.



    2013년 12월 위례신도시 내 아파트 입주가 시작된 송파구는 지난달 9∼29일 신도시 내 행정동 명칭으로



    위례동을 신설하는 내용의 `송파구 행정기구 설치조례 일부개정 조례안`을 입법예고했다.



    그러자 하남시가 바로 반격에 나서 지난달 16일 신도시 공사현장에서 가칭 `위례동 주민센터` 기공식을 열어 위례동 명칭 사용을 기정사실화했다.



    시는 다음 회기때 위례본동, 하남위례동 등의 행정동 명칭을 조례로 만들어 시행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성남시는 3개 지자체 모두 위례동 명칭을 사용하지 말자며 지난해 11월 하남시와 송파구에 협조 공문을 보냈지만 해결책을 찾지 못한 상태.



    그러자 지난달 21일 경기도 위례신도시 동명칭 관련 실무회의때 `위례1동, 위례2동`이라는 행정동 명칭을 사용하는 의견을 냈다.



    한 아파트 안에 자치구 경계선이 지나가 행정 관할이 다른 경우도 있지만



    중지를 모아 잘 문제가 해결되기를 입주민들은 바라고 있을 듯 하다.


    양승현기자 yanghasa@wowtv.co.kr
    한국경제TV 핫뉴스
    ㆍ택시 강예원vs정인영vs이현지, 29禁 몸매 대결 `화끈`
    ㆍ`더바디쇼` 유승옥vs최여진, `D컵+애플힙` 몸매 대결 `황홀`
    ㆍ수상한 로또 763억! 1등 당첨자 37명 모두 한곳에서.. 폭로된 진실!
    ㆍ칼 라거펠트 동대문 깜짝 출현 왜?··"동대문이 순간 파리로"
    ㆍ내츄럴엔도텍 돌연 고개숙인 이유가?··뿔난 소비자 집단소송 겁났나?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ADVERTISEMENT

    1. 1

      1429원 찍은 환율…"1400원까지 더 하락" vs "지속 불가능" [한경 외환시장 워치]

      외환당국의 초강력 시장개입으로 원·달러 환율이 달러당 1440원대로 하락했다. 시장에선 당국의 조치에 따라 환율 하락세가 지속될지에 대해 주목하고 있다. 환율이 계속 내려가 1400원 초반까지 내려갈 것...

    2. 2

      미래에셋생명 봉사단, 크리스마스 도어벨로 마음 나누다

      미래에셋생명은 서울 마포노인종합복지관과 함께 마포구 내 취약지역 경로당을 방문해 ‘함께하는 행복한 경로당 만들기’ 봉사활동을 진행했다고 26일 밝혔다.이번 ‘함께하는 행복한 경로당 만...

    3. 3

      마늘 도매값 일주일만에 반토막 2000원…농산물값 전반적 약세

      마늘 도매값이 1주일새 반토막이 나면서 2000원까지 떨어졋다.26일 팜에어·한경 농산물가격지수(KAPI)를 산출하는 가격 예측 시스템 테란에 따르면 지난 25일 기준 국내 거래 상위 22개 농...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