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경 DB
/ 한경 DB
박근혜 대통령(얼굴)이 4·29 재·보궐선거를 하루 앞둔 28일 '성완종 파문'에 대한 대국민 메시지를 발표한 것과 관련, 여야는 엇갈린 반응을 보였다.

새누리당은 "철저한 수사와 정치개혁에 대한 확고한 의지를 밝힌 것"이라고 평가했다. 김영우 수석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공정하고 엄정한 검찰수사를 촉구하는 한편 부패정치를 뿌리뽑고 새로운 정치문화를 확립하기 위한 박 대통령의 의지 표명이라 볼 수 있다"고 말했다.

특히 여당이 그간 제기해 온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의 두 차례 사면 의혹에 대한 박 대통령의 입장 표명과 관련, "그동안 잘못된 방향에서 실행돼온 대통령 특별사면의 문제점을 지적하는 한편 특사에 대한 국민적 합의를 강조한 것은 법치주의 확립을 위한 강한 의지로도 읽힌다"고 강조했다.

권은희 대변인도 구두논평에서 "박 대통령의 뜻을 존중해 부정부패 척결에 적극 협조하고 국민 정서에 어긋나는 사면에 대해서도 제도적 보완을 검토할 것"이라며 "이번 사건을 계기로 부패척결과 정치개혁을 반드시 이뤄내야 한다"고 덧붙였다.

반면 새정치민주연합은 "진정성 없는 대독(代讀) 사과"라고 비판했다. 김영록 수석대변인은 국회 브리핑에서 "자신의 최측근들이 관여된 전대미문의 비리와 부정부패에 대해 한마디 언급이 없었다. 해외순방 나갈 때 한 말과 다를 바 없는 말씀이었다"고 지적했다.

'선(先) 검찰수사 후(後) 특검' 입장에 대해서도 "제대로 된 특검을 통해 진실을 규명하자는 야당의 요구를 사실상 거부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른바 '유체이탈 화법'이라고 꼬집으며 "무엇보다 성완종 사건은 대통령 자신이 관련된 대선자금 의혹이다. 본인의 문제에 대해 마치 남 이야기하듯 바라보며 사과 한마디 없이 정치개혁을 주장한 것에 대해 국민은 큰 실망을 금치 못할 것"이라고 역설했다.

한경닷컴 뉴스룸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