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년 서울에서 개최됐던 나이키의 휴먼 레이스를 시작으로 푸마, 아디다스, 뉴발란스 등 다양한 스포츠브랜드들이 러닝 대회 개최에 열을 올리고 있다. 브랜드들의 마케팅 목적으로 시작됐던 이런 러닝 대회들은 이색적인 코스와 이벤트 등을 내세우며 2030세대를 러닝 문화의 중심으로 끌어들이는 역할을 했다.



이제는 러닝이라는 트렌드가 어느 정도 성숙기에 접어들었고, 그에 따라 브랜드 러닝 대회들의 타깃도 점차 세분화되고 있다. 아직 한 번도 러닝 대회에 참여해보지 못한 초급자부터 취미로 러닝을 즐기는 중급자, 그리고 마라톤 풀코스 완주를 목표로 훈련을 하는 상급자도 있다. 이렇게 러닝을 즐기는 사람이 다양해지면서 개최측도 획일화 된 틀에서 벗어나 타깃에 맞게 특화된 대회를 선보이고 있다.



러닝은 단기간에 실력이 느는 운동이 아닌 만큼 자신의 실력에 맞는 대회에 참가하며 꾸준히 성취감과 자신감을 키워나가는 것이 중요하다. 러닝 대회가 활발하게 개최되는 5월, 수준 별로 참가하기 좋은 러닝 대회들을 정리해봤다.



#초급 코스 – 10km

최근 개최되는 러닝 대회들의 기본 코스는 대부분 10km다. 기본 코스라고 해도 초급자들이 10km를 달려서 완주한다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닐 것이다. 만약 러닝 대회 참가가 처음이라면 무조건 10km를 뛰겠다는 생각보다는 러닝 대회를 경험하고 즐긴다는 마음가짐으로 참가하는 것이 좋다.



서울 도심을 가로지르는 축제 같은 레이스, 푸마 `이그나이트 서울`



푸마는 5월 17일에 10km 러닝 대회 `이그나이트 서울`을 개최한다. 도심 속에서 즐기는 달리기를 모토로 하는 만큼 그 코스도 특별한데, 참가자들은 오후 5시 젊음의 거리 홍대에서 출발해 여의도 공원으로 골인하는 10km 구간을 달리게 된다. 도심 속에서 가볍게 달릴 수 있는 러닝을 콘셉트로 진행되며, 푸마 `이그나이트` 러닝화를 직접 경험해 볼 수 있는 다양한 부스와 볼거리도 준비 돼 있다.



#중급 코스 – 15km

여러 해에 걸쳐 다양한 러닝 대회들이 개최되면서 참가자들의 눈도 높아지고 있는 추세다. 취미 삼아 러닝을 하며, 미리부터 하프 마라톤 정도의 코스 완주를 목표로 연습을 하는 러닝족들이 늘고 있기 때문이다. 최근 몇몇 브랜드들에서는 더 긴 레이스 코스를 원하는 참가자들의 요구에 부응해 15km부터 20km까지 코스를 연장한 러닝 대회들도 선보이고 있다. 평소 꾸준한 러닝으로 몸을 만들어 왔다면 더 멀리 달리는데 도전해보자.



좀 달려본 여자들을 위한 레이스, `나이키 우먼스 10K & 15K 서울`

여성만이 참가할 수 있는 `나이키 우먼스 레이스`가 올해는 10km와 더불어 15km 코스를 선보인다. 여성들을 대상으로 진행했던 자사의 기존 러닝 대회가 7km였다는 점을 고려하면, 두 배 이상 늘어난 코스의 길이는 상당히 파격적이다.



5월 23일로 예정된 `나이키 우먼스 10K & 15K 서울`은 코스가 길어진 만큼 참가 희망자들을 위한 준비도 더 철저해졌다. 나이키는 지난 3월 9일부터 `나를 위한 21일`로 명명된 새로운 트레이닝 챌린지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나를 위한 21일`은 `나이키+ 트레이닝 클럽 앱`과 `나이키+ 러닝 앱`을 기반으로 구성된 특별한 프로그램으로 21일씩 3단계로 총 63일간 진행된다.



#고급 코스 – 50km

마라톤은 42.195km의 거리를 달려야 하는 극한의 경기다. 오랜 시간의 훈련을 통해 충분한 심폐능력, 근력, 페이스 등을 갖춰야 완주가 가능하기 때문에 러너들이 도전할 수 있는 최상위급의 경기라고 할 수 있다. 그런데 올해, 마라톤보다 약 8km나 더 길고, 험난한 코스로 무장한 러닝 대회가 등장했다. 50km 구간의 산길을 달리는 `Korea 50K 국제 트레일 러닝 대회`가 바로 그것이다.



러닝 고수들의 도전의식을 자극하는 레이스, `코리아50k 국제 트레일 러닝 대회`

한국의 트레일 러닝 전문기업 런엑스런(Run X Run)이 개최하는 `코리아 50k 국제 트레일 러닝 대회`는 동두천 종합운동장을 출발해 칠봉산, 천보산, 해룡산, 왕방산, 어등산을 거쳐 다시 동두천 종합운동장으로 돌아오는 50km의 순환 코스로 구성됐다.


박솔리기자 solri@beautyhankook.com
한국경제TV 핫뉴스
ㆍ여성 비하 발언 논란 `장동민` 공식사과, `명필름` 심재명 대표 일침 "반드시 퇴출"
ㆍ박진영 어머님이 누구니, 19禁 `제시vs이현지` 섹시 대결‥박진영 선택은?
ㆍ로또 1등 당첨자, "자동은 미친짓이야!" 충격고백!
ㆍ`마이리틀텔레비전` 예정화, 과거 `19禁` 한뼘 비키니 몸매‥"심쿵!"
ㆍ`마이리틀텔레비전` 예정화vs초아, `D컵볼륨+애플힙` 명품 몸매 승자는?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