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결과를 기대하며 시도했던 일이 불만족스러운 결과를 나타낸다면 이에 실망하지 않을 사람은 없을 것이다. 그 일이 만약 `아름다움`을 위해 자신의 시간과 돈을 투자했던 일이라면 더더욱 실망스러울 것이다. 실패하면 대부분 겉모습에 그 흔적이 남기 때문이다.



최근 그런 문제들이 성형수술 분야에서 종종 발생하여 의료 분쟁까지 야기하고 있는데, 가장 흔히 발생하는 분야가 바로 `지방흡입술`이다. 아마 가장 흔한 성형수술인데다가 비전문의들도 손쉽게 시술할 수 있기 때문이라 추정된다. 하지만 좋은 지방흡입 수술결과를 얻기는 생각보다 쉽지않다.



지방흡입 수술 후 여러 가지 합병증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며, 가장 심각한 것은 오염된수술실 환경이거나 마취과 전문의의 부재현상이 될 것이다. 이런 가장 기본적인 항목에 문제가 있는 병원에 발을 들여놓아서는 건강에 심각한 피해를 보게 될 수 있다. 이런 기본적 안전 문제가 제대로 갖추어져 있다는 가정 하에, 지방흡입술 후 생기는 부작용으로는 `피부불규칙 현상`과 `엉덩이 처짐 현상`이 있다.



`피부불규칙 현상`은 수술 후 문자 그대로 피부의 표면이 울퉁불퉁하게 변하는 현상으로서, 지방흡입 시 피하지방층이 균일한 두께로 흡입되지 못했을 경우 발생한다. 균등하게 흡입되지 못한 지방층은 제각각 일정치 못한 두께를 유지하게 되는데, 지방흡입 환자의 약 15% 정도가 이런 피부불규칙 현상을 경험하게 된다.



`엉덩이 처짐 현상`은 시술하는 잡도의사가 우리 몸의 피부조직을 단단히 지탱해 주는 부착구역(zones of abherence)에 대한 사전 지식이 부족할 경우 발생할 수 있다. 그로 인해 불규칙한 윤곽현상(contour irregularity)를 초래할 수 있으며, 특히 둔부주름(gluteal crease) 구역에서 비개방형 파괴손상(closed degloving injury)을 입히므로 이로 인해 엉덩이가 처지게 된다고 설명한다.



이와 같은 부작용을 겪게 되면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 기존에 했던 지방흡입보다 더욱 정교한 `지방흡입재수술`이 필요하게 된다. 지방흡입재수술은 우선 레이저 지방흡입술을 통해 튀어나온 부위는 낮추면서 함몰된 부위는 지방이식으로 채워 균일하게 만들어 주는 방식으로 시행된다.



일정 수준 이상 층을 고르게 만든 다음에는 `엔더몰로지`라는 수술 후 처치과정을 통해 최종적으로 균질의 피부층을 다듬어 주는데, 이렇게 공을 들이면 지방흡입술의 부작용으로부터 벗어나 처음 그렸던 몸매를 가질 수 있게 된다.



BR바람성형외과 선상훈 원장은 "지방흡입술을 성공하기 위해서는 지방층의 3차원적인 해부학적 이해가 필수이다. 그렇기 때문에 지방흡입술을 할 때 최대한 만족스러운 미적인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입체적인 해부학적 개념을 가지고 있는 동시에 체형에 대한 3차원적인 개념을 미적 요소에 결합할 수 있는 의사를 만나야 한다"고 조언했다.



이어 "어쩔 수 없이 지방흡입술에 실패했다면 빠른 시일 안에 부작용을 해결하기 위한 재수술이 필요하다. 저렴한 가격에 현혹되어 비전문가의 수술을 선택하지 않는 것이 중요하며, 오랜 세월 의료사고 없이 실력을 입증 받은 전문의에게 재수술을 받을 때 본인이 의도했던 아름다운 몸매를 가질 수 있다"고 설명했다.


온라인뉴스팀
한국경제TV 핫뉴스
ㆍ식샤를 합시다2 서현진, 누드톤 드레스로 볼륨 몸매 뽐내 `청순함 벗다`
ㆍ더바디쇼 유승옥 "나 D컵 맞다" 당당 고백에 최여진-레이디제인 반응은?
ㆍ탤런트 이인혜, 서울대생과 영어로 300억벌어.. 충격!
ㆍ걸스데이 유라, 누드톤 착시 의상으로 19금 몸매 뽐내 `화끈`
ㆍ곽정은 마녀사냥 하차, `19禁 어록` 눈길 "땀 흘리는 남자 옳다. 침대 위든.."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