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국내기업 61% “유가하락, 기업활동에 도움”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국내기업 10곳 중 6곳은 최근의 국제유가 하락이 생산비용 절감과 매출증대 등의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올 것으로 기대했습니다.



    업종별로는 자동차, 섬유는 긍정적 기대감이 컸지만, 조선, 건설·플랜트, 정유·유화는 피해를 예상한 기업이 많았습니다.



    대한상공회의소(회장 박용만)가 최근 국내기업 350개를 대상으로 ‘국제유가 하락 영향과 대응계획’을 조사한 결과, 유가하락이 기업경영에 미치는 영향을 묻는 질문에 응답기업의 60.9%가 ‘도움이 될 것’이라고 답했다고 밝혔습니다.



    유가하락이 ‘별로 도움이 안될 것’이라는 응답은 32.5%였고, ‘오히려 손해’라는 답변은 6.6%에 그쳤습니다.



    업종별로는 ‘자동차’(82.9%), ‘섬유·의류’(78.4%), ‘음식료’(76.2%), ‘기계·금속’(70.0%), ‘전기·전자’ (61.9%) 순으로 긍정적인 효과를 기대한 반면 원유 시추용 해양플랜트선 수주감소, 에너지수송선 수요 둔화 등이 우려되는 조선은 ‘오히려 손해’(27.0%)라거나 ‘별로 도움 안될 것’ (35.1%)이라는 부정적 응답이 다소 많았습니다.



    저유가로 수입이 줄어든 산유국의 공사발주 취소나 지연 가능성이 제기되는 건설·플랜트도 긍정적 답변(38.0%)보다 부정적 답변(62.0%)이 더 많았고 정유·유화 업계도 판매가격 인하와 마진감소로 수익성이 악화돼 좋지 않게 보는 의견(57.4%)이 많았습니다.



    기업규모별로는 대기업의 63.7%, 중소기업의 59.5%가 유가하락에 기대감을 나타냈습니다.



    유가하락으로 기대하는 효과로는 ‘생산원가와 부대비용 절감’(74.4%)을 가장 많이 들었고, 이어 ‘소비여력 확대에 따른 매출증가’(16.1%), ‘새로운 사업기회 창출’(9.5%) 등을 차례로 꼽았습니다.



    최근 한국개발연구원(KDI)과 산업연구원 등 5개 국책연구기관들은 국제유가가 10% 하락하면 우리경제의 성장률과 국민소득이 각각 0.2%p, 0.3%p 올라가고, 제조업 수출도 0.55% 증가할 것으로 분석했습니다.



    국제유가 하락속도에 대해서는 ‘비정상적으로 빠르다’는 기업이 20.6%, ‘예상보다 빠르다’는 기업이 48.0%로 절반이 넘는 기업이 최근의 급격한 유가하락을 예상하지 못한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지금 같은 유가 하락세가 언제까지 이어질 것인지를 묻는 질문에는 ‘올해 상반기’라는 응답이 52.3%로 가장 많았고, 이어 ‘올해 1분기’(25.7%), ‘올해 말’(11.7%), ‘곧 안정을 찾을 것’(8.0%) 등의 차례였습니다.



    대한상의는 “기업이 유가하락 대응계획을 수립하려면 유가 움직임이 어느정도 안정되어야 하는데 지금 유가는 6개월새 절반이상 떨어질 정도로 변동성이 심하고 바닥도 알 수 없는 상황”이라며 “석유시장의 패러다임 변화를 예의주시하면서 제조원가 인하 및 선행투자 확대 등 경쟁력을 높이려는 노력을 강화해나가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전수봉 대한상의 조사본부장은 “유가하락은 매년 1천억 달러에 가까운 원유를 수입하는 우리나라에게 긍적적인 요인”이라며 “경제를 살릴 골든타임에 나타난 유가하락의 호기를 살리기 위해서는 과감한 규제 철폐와 투자인센티브 확충 등 적극적인 내수활성화정책 추진과 함께 기존에 해오던 에너지 효율 개선, 신재생에너지산업 육성 등의 노력을 지속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습니다.


    유은길기자 egyou@wowtv.co.kr
    한국경제TV 핫뉴스
    ㆍ심형탁 홀린 한고은, 19금 몸매 `후끈`…"13년 동안 아른거려"
    ㆍ철권7 유승옥, `D컵+애플힙` 머슬매니아 세계대회 5위
    ㆍ총 당첨금 668억! 로또 1등 당첨자 리스트 공개 돼..
    ㆍ대기업 사장에 30억 요구 미코 꽃뱀 `헉`··"섹스동영상 있다"
    ㆍ김지호 딸 효우 화보촬영, 함박 웃음 `아빠 판박이`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ADVERTISEMENT

    1. 1

      산업통상부, 주한중국대사 만나…"한중 FTA 적극 활용해야" [HK영상]

      산업통상자원부는 오늘(26일) 다이빙 주한 중국 대사가 참석한 가운데, 서울 대한상공회의소에서 한중 자유무역협정(FTA) 10주년 기념 세미나를 열고 협정의 성과와 향후 과제를 논의했습니다.이날 세미나에는 여한구 산...

    2. 2

      1429원 찍은 환율…"더 하락" vs "지속 불가능" 엇갈린 전망 [한경 외환시장 워치]

      외환당국의 초강력 시장개입으로 원·달러 환율이 달러당 1440원대로 하락했다. 시장에선 당국의 조치에 따라 환율 하락세가 지속될지에 대해 주목하고 있다. 환율이 계속 내려가 1400원 초반까지 내려갈 것...

    3. 3

      미래에셋생명 봉사단, 크리스마스 도어벨로 마음 나누다

      미래에셋생명은 서울 마포노인종합복지관과 함께 마포구 내 취약지역 경로당을 방문해 ‘함께하는 행복한 경로당 만들기’ 봉사활동을 진행했다고 26일 밝혔다.이번 ‘함께하는 행복한 경로당 만...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