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에는 좋은 식품으로 알려졌지만 치아에는 좋지 않은 음식들이 공개돼 화제다.



미국의 한 방송이 건강에는 좋은 식품으로 알려져 있지만 치아에는 악영향을 끼치는 의외의 식품 4가지를 소개했다.



치아 건강에 악영향을 끼치는 식품 첫 번째는 감귤류이다. 오렌지·레몬 등 감귤류, 오렌지 등 감귤류에 풍부한 비타민C는 잇몸 안에 있는 콜라겐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성분이다.



또한 귤은 신진대사를 원활히 하고 피부와 점막을 튼튼하게 하는 효과가 있으며 겨울철 감기 예방에 탁월하다. 하지만 이런 감귤류를 많이 섭취했을 때 치아를 위태롭게 할 수 있다.



미국 뉴욕에서 치과의사로 일하는 제니퍼 자블로는 "오렌지를 많이 먹었거나 레몬이 든 물을 많이 마셨을 때 산 성분 때문에 치아의 에나멜을 약하게 하고 부식시킬 수 있다"며 "에나멜은 다시 자라지 않는다"고 말했다.



`영국영양학저널(British Journal of Nutrition)`에 실린 연구에 따르면 자몽주스는 콜라만큼 부식성이 강한 것으로 나타났다. 감귤류 주스를 마셨을 때는 약 20분 후에 양치질을 해야 한다. 감귤류에 있는 산이 치아를 약화시키게 되는데 이 때 양치질을 하게 되면 에나멜을 마모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두 번째는 절인 채소다. 절인 채소는 샌드위치에 꼭 들어가야 하는 것으로 칼로리는 낮고 맛을 좋게 한다.하지만 절인 채소는 식초 때문에 산 성분이 높아 치아에 손상을 줄 수 있다,



절인 채소는 당분을 포함하고 있는 경우도 있다. 이런 절인 채소를 먹었을 때는 치즈를 한 입 먹으면 좋다. 치즈는 산성이 아닌데다 칼슘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다. 따라서 산성을 중화시킨다. 치즈 대신 자일리톨 성분이 들어있는 무설탕 껌을 씹어도 산을 제거하는 데 좋다.



세 번째는 말린 과일이다. 수분이 완전히 제거된 말린 과일에는 당분이 많이 들어있어 치아에 잘 들어붙는다. 말린 과일이 치아에 들어붙게 되면 세균이 많이 생기게 된다. 되도록 스낵으로 말린 과일을 안 먹는 게 좋다. 말린 과일을 먹은 경우에는 물로 입을 헹군 뒤 20분 후에 양치질을 해 깨끗이 씻어내야 한다.



마지막 네 번째는 커피다. 커피에는 항산화제가 풍부해 치아 건강에 좋지만 반면 이를 얼룩지게 할 수 있다. 치아가 착색되면 플라그(치태)를 형성시킬 수 있다.



따라서 더운 여름철에는 시럽 등 당분이 들어있지 않은 아이스커피를 마시면 좋고 마실 때에도 빨대를 이용하는 게 좋다. 커피에 설탕을 넣지 않고 밀크를 약간 넣으면 산성을 상쇄할 수 있다.



치아 건강 망치는 음식 소식에 누리꾼들은 "치아 건강 망치는 음식,몰랐네" "치아 건강 망치는 음식,귤이 그렇게 안좋아?" "치아 건강 망치는 음식,몸에는 필요한데..." "치아 건강 망치는 음식,치아관리 잘 해야지" "치아 건강 망치는 음식,에나멜은 복구 안되는구나" 등의 반응을 보였다.
김하늘
한국경제TV 핫뉴스
ㆍ크림빵 뺑소니 수사본부 확대 설치.."사안 중대성 인지"
ㆍ박태환 도핑 양성, 남성 호르몬 투약?...담당 의사는 왜?
ㆍ총 당첨금 668억! 로또 1등 당첨자 리스트 공개 돼..
ㆍ이병헌 협박女, `이지연·다희` 안대희 前 대법관 로펌 선임...`장기전 돌입`
ㆍ육군 여단장, 부하 여군 성폭행 혐의 긴급 체포.."여단장은 합의 성관계 주장"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