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지난해 개인워크아웃 12% 감소‥개인회생은 4.6% 증가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채무자들이 빚을 탕감해 주는 개인회생제도를 선호하면서 연체이자와 원금의 50%를 감면해주는 개인워크아웃 등 채무조정 실적이 크게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신용회복위원회는 21일 지난해 42만9610명에게 채무 관련 종합상담서비스를 제공했고, 이 가운데 8만5168건의 채무조정을 지원했다고 밝혔습니다.



    이는 전년(1만1971건) 대비 12.3% 감소한 것으로 개인워크아웃과 프리워크아웃 실적 모두 전년보다 각각 10.1%, 21.2% 줄어들었습니다.



    이처럼 지난해 채무조정 지원 실적이 감소한 것은 법원 개인회생 제도 신청자가 증가했기 때문입니다.



    법원통계월보에 따르면 지난해 개인회생 신청 건수는 11만707건으로 개인 채무조정 지원 건수를 웃돌았습니다.



    개인워크아웃은 연체이자와 원금의 50%까지 감면해 주지만 개인회생은 5년 내 월납 상환액을 모두 납부한 뒤에도 갚을 원금이 남았을 때 이를 모두 탕감해 줍니다.



    그런데 개인회생의 원금 탕감 폭이 더 크고, 사채도 빚 탕감 대상에 포함되기 때문에 이용자가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신용회복위원회 관계자는 “과장광고나 불법브로커 등으로부터의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지난해 8월부터 전국 지부를 통해 개인워크아웃 신청이 불가능한 채무자를 대상으로 개인회생 및 파산 신청서 작성과 구비서류 준비를 지원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박병연기자 bypark@wowtv.co.kr
    한국경제TV 핫뉴스
    ㆍ도끼 친척누나, 세계적인 걸그룹 푸시캣돌스의 전 멤버 `니콜 셰르징거`
    ㆍ디스패치 클라라 카톡 문자내용에 악플 극성… 이번에도 쿨하게?
    ㆍ총 당첨금 668억! 로또 1등 당첨자 리스트 공개 돼..
    ㆍ노현정, 재벌가 며느리 부담스러워 해?.."노현정 정대선 신혼비화 공개"
    ㆍ`조선명탐정` 이연희 "섹시한 이미지, 노력해도 안되더라"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ADVERTISEMENT

    1. 1

      美 증시, S&P500 또 다시 사상 최고치 기록

      24일(현지시간) 약보합으로 출발한 미국 증시는 거래시간 단축으로 거래량이 줄어든 가운데 S&P500 지수가 또 다시 사상 최고치를 기하며 산타랠리 시도에 나섰다. 동부 표준시로 오전 10시 20분경 S&P...

    2. 2

      "엔비디아, 인텔 18A 공정서 칩 생산 테스트 후 계획 중단"

      엔비디아가 최근 인텔의 최첨단 공정인 18A 생산 공정을 이용해 칩을 생산하려던 계획을 중단한 것으로 알려졌다. 24일(현지시간) 로이터에 따르면, 두 명의 소식통은 엔비디아가 인텔의 1.8나노미터...

    3. 3

      美, 지난주 실업수당청구 예상밖 감소…고용부진은 지속

      지난 주 미국의 신규 실업수당 신청 건수가 예상밖에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고용 부진으로 12월 실업률은 여전히 높은 수준을 유지할 것으로 보인다. 24일(현지시간) 미국 노동부는 12월 20일로 ...

    ADVERTISEMENT

    ADVERTISEMENT